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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 쓰기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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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논문은 응집성을 갖춘 요약문을 쓰기 위해, 필요한 한국어 응집적 연결소가 무엇인지 밝히고 그중에서도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활용한 요약 쓰기 교육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응집성을 갖춘 요약문이란 원문에서 중심 내용을 선택하여 단순히 나열한 것이 아니라, 중심 내용을 압축적으로 드러내기 위해 다시 긴밀하게 연결한 요약문을 말한다.
요약은 이해와 표현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요약은 원문의 중심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과 그것을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모두 중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요약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에서와 마찬가지로 ‘요약적 이해 과정’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한국인의 경우 ‘중심 내용 파악’과 ‘요약을 위한 구조화’가 요약의 핵심 능력이지만 외국인 학습자는 원문의 중심 내용을 이해하고 구조를 파악한 후에도 이를 실제 문장과 글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요약 쓰기는 일반 쓰기와 달리 원문의 주제를 유지하면서 이를 다시 쓰는 과정이기 때문에 원문의 내용을 다시 연결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응집성을 갖춘 요약문을 쓰는 데 필요한 언어적 요소를 연구하고 이를 교육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2장에서는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한국어 요약문의 응집성을 이루는 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다. Halliday & Hasan(1976)의 응집성(Cohesion)과 응집적 연결소(Cohesive tie)를 바탕으로 한국어에서 실현되는 응집적 연결소(Cohesive tie)의 특징을 밝히고 이것이 요약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보았다. 영어와 달리 한국어 응집적 연결소(Cohesive tie)는 접속 방식(접속부사, 조사, 연결어미, 전성어미)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는 여러 내용을 한 문장으로 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종류가 많고 용언과 활용하여 결합하는 방식도 까다로워 외국인 학습자가 배우고 사용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따라서 이러한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중심으로 응집성을 갖춘 요약 쓰기 교육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요약 쓰기 교육 설계에 앞서 3장에서는 ‘어미 교육’과 ‘요약 교육’ 현황과 ‘외국인 학습자의 요약 쓰기 어려움’에 대해 분석하였다. 먼저 어미 교육과 요약 교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어학기관 교재’와 ‘대학 교양 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는데 ‘어학기관 교재’에서는 어미를 말하기 표현을 위한 문법 항목으로 가르치는 경향이 있었고 문장 구성을 위한 어미 기능 사용 연습이 부족했다. ‘대학 교양 국어 교재’에서는 요약 전략과 규칙을 바탕으로 요약 방법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다음으로 ‘설문조사’와 ‘학습자 요약문 분석 및 인터뷰’를 통해 요약 전략이나 규칙 사용의 문제보다 문어적 표현의 어려움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요약문의 응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원문의 재구조화와 이를 문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이었으며 이런 요약 쓰기 표현 과정에서 외국인 학습자는 이미 학습한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했다. 요약문 분석 결과 외국인 학습자는 원문의 중심 내용을 선택하고 부수적인 내용을 삭제하는 과정은 잘 수행했지만,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사용하여 내용을 다시 연결하거나 중심 내용을 재구조화하여 압축적으로 표현하는 데에는 소극적이었다. 이를 통해 외국인 학습자가 이미 학습한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를 요약 쓰기 과정에서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앞의 논의를 바탕으로 요약 쓰기 교육의 목표와 원리를 제시하고 실제 요약 쓰기 활동을 구성하였다. 먼저 응집성을 갖춘 요약 쓰기 교육 설계 원리는 ‘내용의 중요도 및 핵심 내용 파악 원리’, ‘응집성을 위한 구조화 원리’, ‘응집성을 위한 상위 인지 원리’, ‘구조의 문장화 원리’이다. 또한 요약 쓰기 활동 구성을 위한 항목(학습자의 기존 지식 활용, 예시를 통해 전달, 형태 초점을 통해 어미 기능을 인지, 출력 활동을 통해 어미 사용 연습, 연결어미와 전성어미 특성 고려)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요약 쓰기 전 ‘응집성을 위한 어미 기능 인지 및 사용 연습 활동’과 요약 쓰기 단계 바탕으로 ‘내용 선택 및 구조화 활동’, ‘응집성을 위한 문장 표현 활동’, ‘글 단위 점검 활동’을 구성하였다.
5장에서는 이상의 논의를 정리하고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및 앞으로의 연구 방향성에 대해서 밝히고 마무리하였다.
Author(s)
최수현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Thesis
Keyword
학문 목적 학습자한국어 쓰기요약 쓰기 요약 교육문장 쓰기복문 구성텍스트성응집성응집적 연결소접속어미연결어미전성어미문장 확대복문문법 사용 능력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20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이은희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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