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보고서 쓰기 교재 개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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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Abstract
본고는 한국과 중국의 쓰기 교재 분석 및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학문 목적으로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보고서 쓰기 교재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교재 개발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학문 목적 학습자 수가 급증하면서 학문 목적 학습자를 위한 교육 방안이나 교재 개발 역시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어 학습자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인 학습자들은 여전히 학문 목적 보고서 쓰기가 어렵다고 느낀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기존의 한국과 중국에 있는 학문 목적 보고서 쓰기 교재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학문 목적 보고서 쓰기 교재 분석 및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보고서 쓰기 교재에서는 ‘내용지식, 맥락지식, 언어 지식 쓰기처리 지식’ 등 쓰기 지식에 대한 내용이 많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학문 목적 보고서 쓰기 할 때 꼭 필요한 쓰기 기술에 관한 내용이 점점 더 중시 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 보고서 쓰기 교재는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중급과 고급 교재로 나눠서 개발하였는데 중급 교재에서 쓰기 기술에 대한 내용에 치중하고 있어 보고서 쓰기에 관한 내용이 없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라고 보았다. 또한, 이어서 진행한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보고서 쓰기 할 때 쓰기기술의 중요성이 한 번 더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보고는 이를 바탕으로 학문 목적 보고서 교재 개발 원리를 제시하였다. ‘첫째, 대학 수학 능력에 필요한 보고서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둘째, 학문 목적 보고서 쓰기 교재는 교수요목을 잘 설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문 목적 보고서 쓰기 교재의 내용 요소는 ‘쓰기 지식’을 바탕으로 구성해야 한다. 특히 학문 목적 보고서에 있어서 쓰기 기술의 중요성이 잘 드러내야 한다. 그밖에 자기평가 및 쓰기 윤리 지식도 강조해야 한다. 넷째, 학습자 수준 및 특성을 고려해서 내용 구성해야 한다. 다섯째, 학습자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내용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에 보고서 실제 부분에는 중국인 학습자가 어려워하는 부분 중에서 ‘보고서 쓰기에서의 바꿔쓰기’ 부분을 대상으로 쓰기 교재의 실제를 제시하였다.
Author(s)
가수진
Issued Date
2020
Awarded Date
2020-02
Type
Thesis
Keyword
학문 목적중국인 학습자보고서 쓰기쓰기 지식교재 개발.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20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노정은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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