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프리마켓의 경험적 가치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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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형태가 기능적, 실용적 중심에서 경험적, 감각적 중심의 소비로 바뀜에 따라 소비자들의 경험을 중시하는 매장들이 늘어나고 마케팅의 방향도 경험마케팅의 흐름을 타고 있다. 한편, 프리마켓은 새로운 매장의 형태로써 나타났는데 소비자들의 이용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여 본 연구는 프리마켓에서의 경험이 이용자들의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경험을 심미성, 유희성, 유익성 가치요소로 나누고, 경험적 가치 이외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선택속성을 추가하여 프리마켓에서의 경험적 가치와 선택속성이 이용자들이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프리마켓의 경험적가치인 심미성, 유희성, 유익성 가치요소 3가지 모두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택속성은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프리마켓의 외부적인 요소 즉, 프리마켓에서 판매되는 물품, 프리마켓의 오픈 된 환경, 프리마켓의 참가자의 수 등의 요소들보다 프리마켓이라는 분위기에서 느껴지는 경험들이 이용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 최근 경험을 소비하는 소비상황에서 프리마켓의 경험적인 요인들이 매장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검증함으로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보민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8-02
Type
Thesis
Keyword
프리마켓경험적 가치이용의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4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명광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뉴미디어광고프로모션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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