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결정요인이 다차원적신뢰 및 가맹점성과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창업경로에 따른 차이 비교-
- Abstract
- 한정된 시장 내에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신규 진입하여 브랜드간 경쟁이 심화되고, 상품의 차별화가 어려워지면서 예비 가맹점사업자가 창업을 결정하는 요인인 브랜드자산의 확보가 사업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요시되는 요인이 바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역할과 책임이며, 그중에서도 창업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경쟁력있는 자원의 보유 여부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자원기반관점에서의 프랜차이즈 창업결정요인이 다차원적 신뢰와 가맹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자원기반관점에서의 창업결정요인을 하위 요인인 브랜드명성, 제품경쟁력, 개발시스템, 개점시스템, 운영시스템으로 나누었으며, 창업결정요인이 가맹점 경영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긍극적으로 창업경로에 따른 가맹점주의 경영성과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실증적인 분석을 위하여 프랜차이즈 가맹점수 50개 이상의 브랜드 중 현재 가맹점을 운영 중인 가맹점사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26 설문지를 채택하여 기초분석을 위한 요인분석을 진행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프랜차이즈 창업결정요인의 하위요인인 브랜드 명성, 제품경쟁력,개발시스템, 개점시스템, 운영시스템 중 브랜드 명성을 제외하고 전문성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프랜차이즈 창업결정요인 모두 호의성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났고, 개점시스템, 브랜드명성, 개발시스템, 운영시스템, 제품경쟁력 순으로 호의성 신뢰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전문성 신뢰와 호의성 신뢰 모두 재무적성과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호의성 신뢰가 재무적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창업경로에 따른 요인별 비교분석 결과 온라인과 박람회를 통해 창업을 한 가맹점사업자는 브랜드명성, 개발시스템, 호의적 신뢰에 평균값이 높았으며, 기존 가맹점사업자의 추천으로 창업을 한 가맹점사업자는 제품경쟁력, 개점시스템, 전문성 신뢰뿐만 아니라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가 모두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맹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요인을 프랜차이즈 창업결정요인과 다차원적 신뢰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 Author(s)
- 최미영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8
- Type
- Thesis
- Keyword
- 프랜차이즈; 창업결정요인; 다차원적 신뢰; 경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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