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교육시스템이 교육성과 및 가맹점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가맹점 교육기간에 따른 비교
- Abstract
-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 가맹점과 가맹본부의 능
력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의 효과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기업 또는 조직 차원의 효과에서 인재육성을 위한 기술 축적 및 노하
우 확보로 수익성 제고 및 향상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하였다. 두 번째는 구성원 개인 차원
의 효과는 자기 개발의 욕구 충족을 통한 동기유발로 개인의 의사결정이나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도와주며 자기발전과 확신을 고무하고 성취시킨다고 하
였으며, 끝으로 대인관계 내부집단 정책실행 차원의 효과는 커뮤니케이션 원
활화를 통한 조직협력으로서 집단과 개인의 대화를 향상시키고 대인관계 기
술을 향상시킨다고 하였다(이성석,2003).
또한, 교육훈련을 통하여 기업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ii -
첫째, 개인수준의 효과로 자신에게 부여된 직무의 수행에 있어 필요로 하는
기능, 숙련요건을 성장시킬 수 있고, 둘째, 직무수준의 효과로 특징 직무와
직무요건 측면에서 부족했던 부분의 개선을 가져올 수 있으며, 셋째는 조직
수준의 효과로, 새로운 인력의 충원 없이도 기존의 인력에 대한 교육만으로
조직을 유지하고, 조직전체 또는 부분의 문제점에 대한 유효성 개선에 기여
할 수 있으며, 교육훈련을 통해 분위기 쇄신 및 가치관을 바람직하게 살릴
수 있다는 다양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Personal,1982).
결국, 모든 기업이 교육훈련의 중요성은 개인의 능력개발과 함께 경력 및 조
직개발 차원에서도 접근해야 하며, 직원 개개인이 보유한 능력이 행동과 태
도 등으로 나타나게 하여 조직의 능력 발휘로 이어져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
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차원에서 계획하고 실행하여야 할 것이다. 이는 교육훈련의 목적은 교육 참가자의 능력과 기술을 향상하여 기업의 목적
을 달성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동시에 교육훈련의 목적은 교육 후 평
가의 기준이 되개 때문에 교육훈련을 설계할 때 직접적인 고려사항이 된다. 기업측면에서 교육훈련의 목적은 생산성의 향상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있으
며, 직원의 측면에서는 지식과 기능의 향상을 통해 태도개선 및 자아발전을
이루는 데에 있다. 기업에게 있어 교육훈련은 기업의 발전이라는 궁긍적인
목표를 위해 기업과 종업원이 상호 공존하며 상호간의 이익을 충족시켜 나갈
수 있을 때 비로소 효과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가맹점을 대상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교육시스템이 어떤 성과를 보여주는지 검증하여 향후 외식 프랜
차이즈 사업의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연구를 바탕으
로 하여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시스템의 구성요인을
도출하여 교육시스템이 교육유효성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관계를 실증적
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그 결과를 기반으로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의 효율적
인 교육시스템 구축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Author(s)
- 천정효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8
- Type
- Thesis
- Keyword
- 프랜차이즈 교육시스템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31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