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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환경동태성이 가맹점의 의존성, 자율성 및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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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로열티 부과에 따른 차이 비교
Abstract
환경이 급변하는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의 강력한 결속력을 통해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능력은 조직의 생존과 사업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선행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환경동태성이 가맹점의 의존성, 자율성 및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환경동태성을 하위 요인인 자사동태성, 경쟁사동태성, 고객동태성으로 나누었으며, 의존성과 자율성이 관계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동태성과 의존성, 자율성 사이에 로열티 부과가 조절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가맹점 50개 이상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40의 설문지를 채택하여 기초분석을 위한 빈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진행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동태성의 하위요인인 경쟁사동태성과 고객동태성은 의존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쟁사가 신제품 및 영업 전략을 자주 변경하고, 고객들의 선호도가 자주 변경될수록 가맹본부에 대한 의존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환경동태성이 자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 결과, 자사동태성, 경쟁사동태성 및 고객동태성 모두 자율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쟁사동태성은 자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맹본부의 의존성 및 자율성 모두 관계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로열티 부과여부에 따른 비교분석 결과, 현재 납부하는 로열티가 있다고 응답한 경우 반대의 경우와 대비하여 의존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반대로 로열티가 없다고 응답한 경우 자율성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맹본부와의 관계성과 측면에서는 로열티가 있는 경우가 평균값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맹본부의 가맹사업을 둘러싼 환경요인에 따른 가맹점의 의존성 및 자율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관계 성과와의 영향관계 파악을 통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Author(s)
금다경
Issued Date
2023
Awarded Date
2023-02
Type
Thesis
Keyword
프랜차이즈환경동태성의존성자율성관계성과로열티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126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김문명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미래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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