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퍼스널컬러 인식이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메이크업 행동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한민국 남녀 341명을 대상으로 퍼스널컬러 인식이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영향을 메이크업 행동의 매개효과를 통해 분석하는 것이다. 또한, 퍼스널컬러 인식이 메이크업 행동 및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특히 메이크업 행동이 이 관계에서 매개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성별에 따른 퍼스널컬러 인식의 다양한 영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실질적인 분석을 통해 그 의미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변인 및 조작적 정의와 설문 문항은 선행 연구와 문헌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부합하도록 구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온라인 설문과 자기기입식 설문 방식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수집된 데이터는 SPSS Ver. 2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 하였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퍼스널컬러 인식은 직접인식, 선호인식, 외부조언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미지메이킹과 메이크업 행동은 하나의 요인으로 판단되었다. 이는 퍼스널컬러 인식이 다면적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이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영향을 세분화하여 분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본 연구는 퍼스널컬러 인식과 메이크업 행동 및 이미지메이킹 간의 관계를 검토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상관관계 분석은 변수들 간의 연관성과 그 정도를 파악하는 기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퍼스널컬러 인식의 하위 요인인 선호인식, 직접인식, 외부조언과 메이크업 행동, 이미지메이킹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퍼스널컬러 인식의 하위 요인들은 메이크업 행동과 이미지메이킹과 모두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각 변수 간의 상관계수는 보통에서 높은 수준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특히, 직접인식은 선호인식, 외부조언, 메이크업 행동, 이미지메이킹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선호인식은 외부조언, 메이크업 행동, 이미지메이킹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났다. 또한, 외부조언은 메이크업 행동과 이미지메이킹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메이크업 행동과 이미지메이킹 간에도 양의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본 연구는 퍼스널컬러 인식과 관련된 행동 간의 상관관계가 독립성을 우려할 수준은 아니며, 이들 변수 들 간의 유의미한 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
셋째, 퍼스널컬러 인식 수준은 성별, 결혼 여부, 연령, 학력, 직업, 월평균 소득과 같은 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였으며. 특히, 여성과 미혼자가 더 높은 퍼스널컬러 인식을 보였다. 20대 이하와 40대 그룹은 30대 및 50대 이상보다 퍼스널컬러의 직접인식 수준이 더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또한, 최종 학력에 따라 고등학교 졸업 이하와 2년제 대학 졸업자들이 4년제 대학 졸업자 및 대학원 재학자보다 더 높은 퍼스널컬러 인식을 보였고, 서비스업 및 전문직 종사자들이 외부조언을 통해 퍼스널컬러 인식을 강화하는 경향을 보였다. 월 평균 소득이 낮은 그룹은 높은 그룹에 비해 퍼스널컬러 인식이 더 높았으며, 특히 외부조언에 대한 의존도가 더 강하게 나타났다.
넷째, 메이크업 행동과 이미지메이킹은 퍼스널컬러 인식과 긍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퍼스널컬러 인식이 메이크업 행동을 매개로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성별에 따라 여성은 남성보다 메이크업 행동과 이미지메이킹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고, 결혼 여부와 연령, 최종 학력, 직업에 따라 메이크업 행동과 이미지메이킹의 참여 정도에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서비스업 종사자들이 자영업자보다 메이크업 행동과 이미지메이킹에 더 많이 참여하였고, 월 평균 소득이 낮은 그룹에서 더 높은 점수를 보였다.
본 연구는 퍼스널컬러 인식이 메이크업 행동을 매개로 이미지메이킹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이는 뷰티 산업에서 퍼스널컬러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연구 결과는 퍼스널컬러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키고, 관련 산업에서의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Author(s)
한다혜
Issued Date
2025
Awarded Date
2025-02
Type
Thesis
Keyword
퍼스널컬러 인식이미지메이킹메이크업 행동직접인식선호인식외부조언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089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박경옥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