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 유머적 표현의 지각성향과 효용성 연구
- Abstract
- 일반 대화속에는 물론, TV광고, 포스터, 신문, 잡지 등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는 유머는 창조적인 사고로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디자이너에게 훌륭한 표현수단이 되고 있으며 어떤 표현방법보다도 포용력 있고 설득적인 중요한 수단으로 그 가치와 함께 끊임없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유머에 관한 연구는 광고를 중심으로 상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유머 소구효과가 대부분이라 실제로 새로운 표현방법을 개발하고자 하는 디자이너에게는 이러한 연구자료가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수용자인 대중에게 효과적인 메세지 전달을 하기위해 노력하는 디자이너 입장에서 새로운 연구가 계획되어야 하며, 객관적으로 검증되고 실제적으로 활용가능한 자료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며 공통적 언어인 유머를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새로운 표현방법을 제시하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표현 특성이 있는지 분석하여 그를 토대로 디자이너와 대중이 공유할 수 있는 보다 타당성있고 효과적인 유머 표현을 위해 이의 효용성을 실증적으로 고찰하고자 다음과 같은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첫째, 타이포그래피 표현방법 중에서 유머적 접근을 통한 표현유형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것이 있으며,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
둘째, 의미전달 방법에 따른 지각성향과 타이포그래피 유머 표현유형에 관한 지각성향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셋째, 비유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한 타이포그래피 유머 표현의 효용성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를 위하여, 유머의 의미를 흥미있고 즐거움을 주는 개념으로서 한정하고, 인쇄매체에 나타나는 타이포그래피 유머 사례를 추출하여 이를 직접적 형태로의 표현, 청각적 형태로의 표현, 과거형태의 도용, 공존의미로의 표현의 네가지 경우로 해석, 분류하였다.
실증적 조사를 위해 서울을 포함한 경인지구에 거주하는 자를 대상으로, 1차 100명과 2차 150명을 선정하였다. 1차 조사는 실험측정을 위한 유머 개념문항과 표현유형의 지각성향 기준을 마련함에 있어 개인의 주관적 임의성을 배제시키기 위해서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라 할 수 있는 2차 조사는 1차 조사를 바탕으로 타이포그래퍼의 유머 표현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가를 측정하기 위해, 디자인에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전문집단과 일반 비 전문집단으로 크게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전문집단은 전달자 입장으로 시각적 경험이나 이해도가 높은 집단이라 사려되며, 비전문집단은 수용자 입장으로 객관적인 이해도가 반영될 수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타이포그래피의 유머표현과 표현유형에 따른 지각효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사례에 대한 설명없이 전달하는 경우와 설명을 하고나서 전달하는 경우로 나누어 측정하고, 비유머사례를 제작하여 유머 표현유형과 비교함으로써 정확한 효과를 측정하였다. 또한, 전문집단은 직업별로 비전문집단은 연령별로 세분하여 실시하였다. 실시된 자료를 분석하기위해 SPSS PC^+를 이용한 통계분석을 하였으며, 유머 표현유형과 전달방법, 집단별, 연령별 지각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one way ANOVA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타이포그래피 유머 표현에 관한 지각성향을 종합하여 나타낸 것은 다음과 같다.
전문가집단과 비전문가집단의 지각성향은 시각표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전문가집단이 높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타이포그래피 유머표현에 관한 연령별 지각성향은, 10대는 청각적 형태로의 표현에, 20대는 직접적형태로의 표현에, 30대 이상은 과거형태의 도용에 높게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의미전달 과정에 따른 타이포그래피 유머표현에 관한 지각성향은 청각적 형태로의 표현의 경우를 제외하고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가집단과 비전문가집단의 지각차이는 설명을 하고나서 전달한 경우에는 변하지 않았다.
타이포그래피 유머 표현의 효용성에 관한 조사에서는 전체적으로 시선을 끌게하며 재미있고 기억하기 쉬운 방법으로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근감이나 이해를 위해 필요한 방법은 아니라고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각각의 표현유형별로 효용성을 살펴보면, 직접적 형태로의 표현의 경우는 시선을 끌게 하며 재미있다고 지각되고 있으며, 이해를 위해서도 필요한 방법이라고 지각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청각적 형태로의 표현의 경우도 시선을 끌게 하며 재미있다고 지각되고 있으나, 이해를 위해 필요한 방법은 아니며 생소한 표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었다. 과거형태의 도용의 경우는 다른 표현과는 달리 친근감이 들고 기억하기 쉬운 방법으로 지각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해를 위해 필요한 방법은 아니라고 나타났다. 공존의미로의 표현의 경우는 시선을 끌게 하며 재미있다고 나타나고 있으나, 이해를 위해 필요한 방법은 아니라고 연구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타이포그래피의 유머적 표현방법이 대중에게 어떻게 지각되고 있는지를 알고, 실험을 통해 검증된 연구자료를 통해서 디자이너가 아이디어 개발에 접근해 가기를 바라며, 그러한 작업이 이루어질 때 보다 객관적이고 적합한 디자인을 계획할 수 있고 나아가 메세지 전달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We use humorous expression in general dialogue. And this humor is especially good methods for expressing more creative and persuasive thoughts. If could not effective data for developing expression techniques, because most of the studies on humor focused on advertising, especially effectiveness for product purchase until now. So, we need the data objectively tested and we can use the data for persuasive, agreeable and effective communication.
This study presents new expression methods with humor, classifies the expression type with humor and analyses the specific characters each type.
It was as follows.
First, which expression types are existing in typography with humor, and how to apply to typography
Second, how to change the propensity to perceive through the communication method and through types of humor
Third, what is more effective between typography with humor and typography without humor
First of all, I classified humorous typography into 4 types : concreate image, auditory image, borrowed image, coexistance meaning image.
At first, 250persons lived in Seoul metropolitan area were selected for objective and precise study, and surveyed through two steps : first step was for making the standard of propensity to perceive and second step, man survey, was for measuring effectiveness of typography with expression with humor. For this expert in design field group and non-expert group were divided and surveyed because non-expert was considered as more objective.
For survey the perception effects through the types of humor, I divided the cases communication with explanation and without explanation, communication by expression with humor and communication by general way I exprecially exchanged the typography with humor to general typography for this questionaire. communication to different ages in non-expert group.
This data was analysed by SPSS PC^+ and confirmed by one way ANOVA. The results are as follows.
Experts perceived expression with humor more than non-expert group. Teenagers reacted highly in auditory images, twenties in concreate images, thirties in borrowed images.
In case of survey for expert and non-expert, the difference did not be found, although the meaning were explained or not. Most people perceive humor as interest, making appeal, and being easy to remember. But they thought humor does not need for helping apprehension or for making friendly. Concreate image can be appealed and perceived as interesting image. Auditory images can be easily appealed and perceived as interesting image, but it is a matter of neither understanding nor familiarity.
Borrowed image is very friendly and easy to remember but it is not necessary to be understood.
Coexistance meaning image can be easily appealed and interesting, but is not necessary to be comprehended.
More study based on this must be followed in order to plan objective and agreeable design and improve communication effects.
- Author(s)
- 진경인
- Issued Date
- 1997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018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