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 반 동겐과 호안 미로 회화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한 바디아트 작품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키스 반 동겐과 호안 미로의 회화에서 표현된 독특한 형태와 화려한 원색적 색채 및 기법 등의 분석을 토대로 그들 자신의 작품세계에서 추구하는 작가적 특성을 바디아트 디자인으로 제안하고자 하였다.
바디아트 작품 제작에 앞서 이미지스케일과 NCS 분석을 통해 키스 반 동겐의 야수파 시기 회화 작품과 호안 미로의 초현실주의 시기의 회화 작품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두 화가의 작품세계는 다르지만, 다이내믹하고 화려한 원색적 색채 이미지가 유사한 특징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분석한 회화 가운데 7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에 응용하였다. 선정된 회화의 모티브 및 색채의 조형적 특성을 응용하여 6작품의 바디아트 디자인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작품 Ⅰ은 키스 반 동겐의 여성의 초상화 3점의 색채와 모티브의 형태를 바탕으로 토르소의 입체적인 굴곡이나 형태에 적합하도록 세 여성의 얼굴을 삼각구도로 디자인하였다. 또한 원색적인 색채를 덧칠 기법과 스텐실기법으로 활용하였으며, 오브제는 강렬한 색상의 속눈썹과 비즈 장식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작가가 추구하고자 하는 관능미와 퇴폐적인 이미지를 3차원의 바디아트 디자인으로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2. 작품 Ⅱ는 키스 반 동겐의 여성의 초상화 2점의 색채와 모티브의 형태 분석을 통해, 토르소의 입체적인 굴곡이나 형태에 적합하도록 여성의 얼굴을 가슴 중앙 아래에 배치하고, 가슴 위로는 원색적인 붉은 나무를 그려 넣어 입체적인 효과를 주었다. 그 결과 작가가 추구하는 원색적이고 강렬한 색채의 관능미와 퇴폐적인 이미지를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었다.
3. 작품 Ⅲ는 키스 반 동겐의 여성의 초상화에 나타난 강렬한 원색적 색채만을 활용하여 디자인하였다. 잉어의 역동적 이미지로 표현하였으며, 둥근 곡선 등을 응용하여 3차원적 바디아트 디자인으로 표현하였다. 그 결과 작가의 강렬한 색채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었다.
4. 작품 Ⅳ는 호안 미로의 정원이라는 회화 작품에 나타난 색채와 모티브의 형태를 응용하여 디자인하였다. 모티브는 토르소의 입체적 효과를 살릴 수 있도록 모티브를 재배치하였으며, 토르소의 엉덩이 부분에는 옵아트 이미지인 나무의 형상으로 표현하였다. 상체 어깨에는 와이어를 사용하여 하늘의 이미지를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하였다. 그 결과 평면 회화와는 달리 보다 경쾌하고 밝은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5. 작품 Ⅴ는 호안 미로의 수탉이라는 회화 작품의 모티브 형태를 3차원적 바디아트로 표현함으로써 보다 역동적인 토르소의 입체적 특성을 살리고자 하였다. 회화 작품에서 나타난 밝고 선명한 이미지와 하늘을 향하는 수탉의 모습을 표현하기 위해 타공지를 원형으로 재단하고 연결하여 평면적인 회화 작품을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하였다.
6. 작품 Ⅵ은 호안 미로의 수탉 회화 작품에 나타난 색채와 형태를 응용하였다. 회화 작품에서 보여지는 선명하고 경쾌한 이미지를 그라데이션 기법으로 응용하여 토르소에 표현하였다. 그 결과 수탉 회화 작품에서 나타난 밝고 선명한 이미지를 역동적 바디아트 디자인으로 적절히 표현할 수 있었다.
제시된 작품들은 키스 반 동겐과 호안 미로의 회회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바디아트 디자인으로 활용하여 작가가 추구하는 상징적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사료된다.
- Author(s)
- 부애진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2
- Type
- Thesis
- Keyword
- 키스 반 동겐; 호안 미로; 회화; 조형적 특성; 바디 아트; 색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901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