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프로젝트의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팀 협업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팀 공유인지, 팀 정보교류, 팀 지식통합, 팀 효능감의 매개효과
- Abstract
- 데이터 기반의 초연결 지능화 디지털 전환으로 세계 경제는 플랫폼 경제, 온-디맨드 경제,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맞고 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데이터와 정보화를 넘어 초연결 지능화 사회를 지나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라는 변화 속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해 이종 산업 간의 협업, 산업과 기술의 융·복합, 제조와 서비스의 결합 등으로 서비스화가 가속되어 가고 있다. 정보 기술의 발달은 고객의 관점을 다양하게 만들었고, 다양한 요구를 가진 고객은 조직이나 기업에 요구하는 사항도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컨설팅 프로젝트의 특성상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게 되고 구성원들의 서로 다른 인식체계와 지식체계는 목표 불일치, 정보의 불일치(information discrepancy), 관계 갈등(relationship conflict), 무임승차(free ride) 등의 또 다른 문제로 인하여 프로젝트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요인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우선 선행 연구를 통하여 프로젝트 특성을 살펴보고,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선행 연구에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컨설팅 프로젝트의 착수단계에서 공유된 목표, 명확한 책임과 역할, 보상의 균형, 솔선수범의 팀 협업(team collaboration)을 독립변수로 설정되었다. 다음의 수행단계에서는 인지적 상호작용하는 프로세스인 팀 구성원이 갖추고 있는 지식이나 역량 등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팀 공유인지(team shared cognition), 구성원에 대한 이해 상태와 전문성을 신뢰하고 구성원 간의 업무를 조정하는 팀 정보교류(team transactive memory), 인지적 상호작용을 통해 팀 구성원들의 정보와 전문지식을 통합하는 팀 지식통합(team knowledge integration), 팀 차원에서 구성원의 통합적인 속성으로 팀이 지닌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믿음의 팀 효능감(team efficacy)을 매개변수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완료단계는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 일정 준수, 예산 준수, 산출물의 품질에 대한 팀 성과(team performance)를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을 위해 37개의 설문 문항을 구성하여 온라인 설문지를 통해 332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나, 부적절한 설문지 36부를 제외하고 296부의 설문지를 SPSS ver. 22와 AMOS ver. 22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가설검정을 위한 실증분석을 실행하였다. 경로모델분석(path analysis model)을 통한 기본 가설검정에서 팀 공유인지는 팀 효능감과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팀 정보교류는 팀 효능감과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부트스트랩을 활용한 매개효과 분석(mediated effect analysis)에서는 팀 협업과 팀 성과의 영향 관계에서 팀 공유인지, 팀 정보교류, 팀 지식통합, 팀 효능감에 대한 간접효과 검정 결과 부분적으로 매개효과(mediated effect)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러나, 경로모델분석(path analysis model)에서 일부 경로가 기각되어 전체적인 매개효과보다는 개별 경로에 대한 매개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팬텀 변수(phantom variable)를 활용한 간접효과 유의성 검정(significance test)을 실행하였다. 연구모델을 변환하여 팬텀 변수를 추가 설정한 후,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으로 추가 분석을 통해 외생잠재변수(exogenous latent variable)인 팀 협업이 팀 성과로 가는 경로에서 인지적 상호작용 프로세스(cognitive interaction process)인 팀 공유인지, 팀 정보교류, 팀 지식통합, 팀 효능감의 특정 간접효과 검정을 위해서 팬텀 변수 23개를 추가하였고, 기본 가설검정(hypothesis)에서 무의미하여 기각된 경로에 대해서는 경로 설정을 하지 않았다. 기본 가설검정에서 유의미한 각 경로에 대해 7개 경로를 설정하여 라벨(label)을 부여하였다.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서로 다른 인식체계(cognitive system)와 지식체계(knowledge system)에 의한 팀 구성원 간의 정보 불일치, 관계 갈등, 그리고 무임승차 등의 문제는 팀 차원에서 구성원의 통합적인 속성으로 팀이 지닌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믿음인 팀 효능감이 매개 역할을 하여 프로젝트팀의 성과를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팀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팀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구성원에 대한 이해 상태와 전문성을 신뢰하고 구성원 간의 업무를 조정하고, 인지적 상호작용 프로세스를 통해 팀 구성원들의 정보와 전문지식을 통합하여 팀 차원에서 구성원의 통합적인 속성으로 팀이 지닌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믿음이 순차적인 경로를 통하여 컨설팅 프로젝트의 효과를 높여야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매개효과 분석 결과에 의하면 팀 공유인지와 팀 정보교류는 팀 지식통합과 팀 효능감을 통해 팀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컨설팅 프로젝트의 특성상 기존의 조직 내부의 구성원만이 아니라 외부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컨설팅 프로젝트에 관한 연구이기 때문에 기존의 연구와 다르다.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컨설팅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인식체계와 지식체계에 대한 중요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팀 공유인지는 팀 구성원의 서로 다른 인식체계를 강화하여 팀 정보교류와 팀 지식통합을 통해 서로 다른 지식체계를 강화하는 중요한 요인이므로 팀 내의 구성원 간에 서로 다른 인식체계로 발생하는 관계 갈등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구성원 상호 간의 이해를 높이고, 활성화된 정보교류와 지식을 통합하여 서로 다른 지식체계로 인하여 발생하는 정보 불일치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프로젝트 수행단계의 인지적 상호작용 프로세스는 구성원 간에 상호 이해와 정보교류 활성화를 통해 구성원의 전문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업무를 조정하게 되고, 팀 구성원 간의 서로 다른 지식체계를 통합하게 되어서 팀 차원에서 팀 구성원 지닌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믿음인 팀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팀 효능감은 구성원들의 무임승차를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게 되고 프로젝트의 팀 성과를 높이는 것으로 밝혀져 시사하는 바가 크다. 컨설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인식체계만 개선된다고 팀 성과를 높일 수 없고, 지식체계만을 강화하는 것으로는 팀 성과를 높이기 어려운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므로 팀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식체계 개선을 위한 팀 공유인지, 팀 정보교류를 강화하고, 지식체계 개선을 위한 팀 지식통합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서로 다른 인식체계와 지식체계를 통합하고 서로의 전문성을 신뢰하고 팀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믿음의 팀 효능감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한 시점에서 횡단적인 조사를 통해 밝혀진 것으로 장기적인 관점의 변화에는 한계가 있다. 그리고, 인지적 상호작용 프로세스의 팀 공유인지, 팀 정보교류, 팀 지식통합, 팀 효능감의 하부요인을 파악하여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속성에 관한 연구가 부족하다. 향후 연구에서 조직의 대상을 확대하거나 분야별 컨설팅 프로젝트를 구분하여 인지적 상호작용 프로세스 내에서 발생하는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인지체계 개선을 위한 하부요인 간의 영향 관계 파악과 지식체계 개선을 위한 하부요인 간의 영향 관계 파악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리고 팀 성과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를 가지고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 Author(s)
- 신채상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2
- Type
- Thesis
- Keyword
- 경영 컨설팅; 컨설팅 프로젝트; 팀 협업; 팀 성과; 팀 공유인지; 팀 정보교류; 팀 지식통합; 팀 효능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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