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특성이 컨설팅 성과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SERVCON척도를 활용한 컨설팅 수진기업 실증분석 중심으로
- Abstract
- 컨설팅 산업은 전문 인력의 지식을 활용하여 고객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대표적인 지식 산업이다. 현대와 같이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 뿐 만 아니라 소상공인에 이르기까지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전략을 찾아내고 이를 직접 실현하여 성과를 내는 일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해 나아가는데 컨설팅은 가장 효율적인 조언자 및 지원자로서 커다란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컨설턴트의 역할이 2016년 1월 WEF(World Economic Forum Annual Meeting)에서 제 4차 산업혁명이 거론되기 시작하면서부터 우리 컨설팅 업계에도 이 변화를 준비해야 하는 요구가 생겨나고 있다.
본 연구는 한성대학교(2017) 지식서비스 & 컨설팅대학원 석/박사 과정에서 진행된“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컨설팅 패러다임 Shift에 따른 컨설팅 서비스품질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개발된 “SERVCON의 품질측정 척도”를 활용한 중소 수진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를 목적으로 진행 하고자 한 것이다. 컨설팅을 수진받은 경험이 있는 기업을 대상을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하여 SPSS 22.0, AMOS 22.0의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면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컨설팅의 서비스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존 연구들이 서비스 전반의 품질 측정도구를 사용한 반면에, 본 연구는 경영 컨설팅 서비스 품질을 척도를 사용하였다.
둘째, 경영서비스 컨설팅 품질 측정 척도를 활용함과 동시에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컨설팅 산업의 역할 변화(컨설팅 신뢰)에 대해 컨설팅 역량 특성과 컨설팅 신뢰특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셋째, 컨설팅 역량특성 중 금전적 가치에 해당하는 경제적 품질은 컨설팅 신뢰특성인 편의적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는 컨설팅의 금전 대비 결과물의 가치는 컨설팅의 신뢰와 결과물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컨설팅 역량 특성 중 컨설팅의 역량에 해당하는 기능적 품질은 컨설팅 신뢰 특성인 거래적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는 컨설팅의 방법론이나 컨설턴트의 능력이 컨설팅의 신뢰, 확신, 윤리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컨설팅 역량특성 중 컨설팅 경제적 품질은 거래적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는데 금전적 가치에 따라 컨설팅의 확신이나 윤리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며, 결과적 품질은 컨설팅 신뢰특성 두 변수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데 컨설턴트의 기업에 대한 관심과 협력의지 배려등은 신뢰, 확신, 윤리적인 부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또한 컨설턴트의 능력 및 전문성인 기능적 품질은 신뢰, 확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는데 역량과 전문성이 높을 수록 컨설팅의 과정과 결과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컨설팅 신뢰특성인 편의적 품질, 거래적 품질은 컨설팅 성과 활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는 다변화 되는 사회에서 컨설팅의 신뢰특성도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으며 컨설팅의 신뢰도를 높이므로써 기업의 성과활용을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Author(s)
- 김덕호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9-02
- Type
- Thesis
- Keyword
- SERVCON; 컨설팅 역량특성; 컨설팅 신뢰특성; 컨설팅 성과활용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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