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컨설팅 수요자 요인과 변화관리 활동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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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기업이 외부 전문기관 또는 전문가로부터의 컨설팅을 통해 실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 컨설팅 수요자 측인 기업이 컨설팅 수진과정과 수진 후에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인가라는 연구 질문을 가지고, 컨설팅 성과 요인 중 수요자 측 요인과 변화관리 활동 그리고 조직 내 이해관계의 상충에서 비롯되는 갈등에 대한 관리전략과 컨설팅 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 연구를 통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조사를 통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통계적인 기법을 통해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상반기 범농협 사업재편 컨설팅을 실시하고 현재까지 그룹차원의 경영혁신을 진행하고 있는 농협중앙회 및 농협경제지주 산하 12개 회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2.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고 회귀분석을 통해 컨설팅 수요자 요인과 컨설팅 성과 간의 인과관계, 컨설팅 수요자 요인과 변화관리 요인간의 인과관계, 변화 관리 요인과 컨설팅 성과 간의 인과관계를 검정하였고, 컨설팅 수요자 요인과 컨설팅 성과의 관계에 있어 변화관리 활동의 매개효과 분석하였으며, 컨설팅 수요자 요인과 컨설팅 성과, 컨설팅 수요자 요인과 변화관리 활동의 관계에 있어 협력적 갈등관리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컨설팅 수요자 요인의 모든 변수들이 컨설팅 성과와 변화관리 활동에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변화관리 활동의 모든 변수들이 컨설팅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변화관리 활동의 모든 변수들은 컨설팅 수요자 요인과 컨설팅 성과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협력적 갈등관리 전략은 컨설팅 수요자 요인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조절하지 못하지만, 컨설팅 수요자 요인의 모든 변수들이 변화관리 활동의 변수 중 교육 및 훈련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볼 때, 컨설팅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컨설팅사 또는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높은 품질의 컨설팅 서비스 뿐 만 아니라 컨설팅 수요자 측인 수진기업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컨설팅 수행 단계에서는 경영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컨설팅 참여도 및 컨설팅의 목표와 과제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요구되며, 컨설팅 수진 후 기업혁신 추진단계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일하는 방식과 시스템의 변화를 인식하고 변화를 부작용 없이 빠른 시간 내에 수용할 수 있도록 전사적인 변화관리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컨설팅 수행과정과 혁신활동 추진 과정에서는 반드시 저항이 발생하고, 다양한 관계자들의 이해가 충돌하여 갈등을 야기 시키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갈등해결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협력적 갈등관리 전략은 컨설팅 결과의 적용에 따른 기업변화를 구성원에게 인식시키고 숙련시키는 교육 훈련의 효과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갈등 발생 시 조직원들의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Author(s)
김태완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컨설팅컨설팅 수요자 요인컨설팅 성과변화관리갈등관리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7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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