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수요기업특성이 컨설팅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컨설팅 수요기업의 특성과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증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다수의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컨설팅 수요기업의 특성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업 특성과 컨설팅 진행시 나타날 수 있는 컨설팅 수요자요인으로 구분하여 진행하였으며, 기업 특성과 컨설팅 수요자요인의 관계와 컨설팅 수요자요인과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관계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적 검증을 위해 경영컨설팅 수행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 128명의 설문응답을 받아 이를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특성은 컨설팅 수요자요인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특성 인자 3가지(혁신지향성, 관계지향성 및 성과지향성) 모두 컨설팅 수요자요인의 이해도와 참여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 수요자요인은 컨설팅서비스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컨설팅 수요자요인 인자 2가지(이해도, 참여도) 모두 컨설팅 서비스품질의 신뢰성, 확신성, 유형성, 대응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컨설턴트의 입장에서는 고품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요 기업의 특성을 사전에 점검, 파악하여 컨설팅에 대한 이해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기업의 혁신지향성, 관계지향성 및 성과지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컨설팅 수행 전에 검토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으며, 수요기업의 입장에서는 조직 내에 혁신 지향적, 관계 지향적, 성과 지향적인 자원의 확보와 문화의 구축 등을 지속화하고, 컨설팅 진행시 컨설팅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위한 정보 채널 등의 확보가 필요함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컨설턴트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고품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으며, 높은 품질의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각 기업에 맞는 다양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실행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기업 특성과 컨설팅 수요자요인이라는 방향성에 대한 제시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장광석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경영 컨설팅; 기업 특성; 컨설팅 수요자요인; 컨설팅 서비스품질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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