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컨설팅 교육훈련의 전이와 교육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컨설팅 교육훈련이 전이되는 과정에 집중하고 있다. 즉, 교육훈련이 실제 성과로 어떻게 연결되는가를 중심으로 확인하고자 하고 있으며, 이를 컨설팅 교육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특성을 바탕으로 교육 수진자들이 가진 인식 수준을 확인하고, 이것이 교육 수진자들이 컨설팅 교육서비스에 대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결과적으로 교육수진자들의 컨설팅 성과 즉, 교육 성과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컨설팅 교육훈련을 수진하는 교육 수진자들의 교육성과 즉, 컨설팅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서 교육훈련 프로그램이 교육훈련 기법과 내용, 교육 수진자의 학습동기의 측면과 서비스품질에 대한 인식의 측면에 있어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되는 것이 긍정적인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컨설팅 교육훈련의 발전을 위한 정책적·전략적 제언을 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분석의 데이터를 표집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국내 컨설팅 교육기관 중 대학교 및 대학원, 공공기관의 컨설팅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이들 교육훈련의 교육수진자들을 무작위 표본 추출하여 선정하였으며, 이들은 컨설팅 교육이 종료된 시점에서 일정 시간이 경과한 수진자들로 선정함으로써 컨설팅 교육훈련의 성과 측정이 적합한 대상으로 구성되도록 하였다. 설문조사는 웹 설문지 구성을 통해 이메일 배포하여 총 300부의 설문지 중 내외의 표집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총 209부의 설문지를 토대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컨설팅 교육훈련 특성은 컨설팅 교육훈련에 대한 수진자들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교육훈련 특성은 컨설팅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특히 컨설팅 교육훈련의 성과인 컨설팅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교육훈련 특성 중 학습동기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학습동기는 컨설팅 교육훈련 서비스에 대해 교육수진자들이 인식하는 서비스품질 요인인 공감성을 매개로 하여 컨설팅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컨설팅 교육훈련의 구성이 참여자들의 동기요인을 이끌어낼 수 있게 구성되어야 하며, 지속적인 동기부여의 투입이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명확하고 구체적인 학습목표의 제시, 동기부여의 강화와 동시에 학습자들의 개별적인 동기 강화를 위한 운영자와 강사의 공감대 형성이 교육훈련 성과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것임을 제언하였다.
Author(s)
조미영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컨설팅 교육훈련교육훈련 특성서비스품질교육훈련 전이컨설팅 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6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유연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