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 흡수역량, 업무성과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현대 경영환경은 지식정보 기반사회 중심으로 변모하여, 최근에는 ICT 산업과 같은 융합기술 혁신 개발 촉진에 기업의 역량이 함께 키워져야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즉각적으로 속도감 있게 대응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며, 컨설팅이 그 대안이 될 수 있으며, 컨설턴트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흡수역량이 이들 관계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경영지도사와 산업인력공단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를 조사 대상으로 132부의 설문 응답지를 회수하여 적절하지 않은 설문 응답자료 1부를 제외하고 남은 131부를 대상으로 기초통계 조사를 실시하였고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긍정심리자본, 흡수역량, 업무성과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이 흡수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은 흡수역량 중 습득역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이 흡수역량 중 이해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희망과 복원력이 흡수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은 흡수역량 중 변환역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기각되었다.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이 흡수역량 중 변환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기효능감, 희망, 복원력이 흡수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둘째, 컨설턴트의 흡수역량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습득과 활용이 업무성과 중 고객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활용이 업무성과 중 업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셋째,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은 업무성과 중 고객평가에 희망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컨설턴트의 긍정심리자본은 업무성과 중 업무만족에 희망과 낙관주의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요약 및 바탕으로 시사점을 논의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Author(s)
김동욱
Issued Date
2017
Awarded Date
2017-02
Type
Thesis
Keyword
컨설턴트긍정심리자본흡수역량업무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4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Advisor
정진택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