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턴트 역량과 컨설팅 유형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패션업체의 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중심으로
- Abstract
- 최근 대부분의 산업이 디지털화되어 가며 유통시장 또한 온라인 점유율 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의식주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시공간 제 약 없이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확대되어 감에 따라 온라인 판 매는 이제 필수적인 세상이 되었다. 특히 패션산업에서의 온라인 유통 점유율 이 급증하고 있어 판매의 효율성을 높여야 하나 수많은 업체들 사이에서 경 쟁력을 갖기에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해 기업 경영에 전반적 인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목표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결 방안을 제시하도록 경영 컨설팅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여러 선행 연구를 살펴본 결과, 온라인 판매를 중심으로 하는 패션업체와 컨설턴트 역량, 컨설 팅 유형에 대한 경영성과와의 영향 관계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그 래서 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하고 있는 패션업체를 중심으로 컨설턴트 역량과 컨설팅 유형이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턴트의 역량 중 공통역량, 직무역량, 관리역량은 경영성과(재무 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팅 유형 중 입점컨설팅, 광고전략, 홍보전략, 판매분석, 디자인 기획 모두 경영성과(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결과로부터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 판매를 중심으로 하는 패션업체 의 성공적인 경영성과를 위해 컨설턴트 역량과 온라인을 중점으로 한 컨설팅 유형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는 것을 나타냈기 때문에 컨설턴트 역량 개발 및 지속적인 컨설팅 유형 분석을 통한 경영성과 향상에 일조하고자 한다.
【주요어】컨설턴트 역량, 컨설팅 유형, 경영성과, 온라인 쇼핑몰, 패션업체
- Author(s)
- 이윤택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컨설턴트 역량; 컨설팅 유형; 경영성과; 온라인 쇼핑몰; 패션업체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35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