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요인규명을 통한 기대효과는 커피브랜드 경영자 또는 관리자가 조직에서 발휘되는 종사자의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브랜드 커피전문점 종사자의 행동을 창의적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실무적 방안 모색을 위한 유용한 객관적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과 범위를 두고 연구를 하였다.
첫째, 이론적 배경을 기초로 도출된 연구의 개념적 모델에 기초하여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여 서비스 품질 요인, 브랜드 태도 요인, 구매의도, 고객만족을 측정하였다.
둘째,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커피전문점을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다. 설문은 2013년 9월1일부터 9월15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280부를 회수하였고,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셋째, 수집된 설문자료에 대한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는데, 분석방법은 각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였다.
넷째, 이론적 고찰과 연구 모형의 적합성을 토대로 설정된 연구가설을 검증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 Author(s)
- 최수정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2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22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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