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스마 리더십과 교직헌신성과의 관계
- Abstract
-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교직헌신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의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어린이집 교사 299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연구의 도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구연성(2004)의 카리스마 리더십이 동기부여적 자아개념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의 질문지를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에 맞게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교사의 교직헌신성에 관한 질문지는 노종희(2004)가 개발한 교직헌신 질문지(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 CTQ)를 바탕으로 정선일(2009) 학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의 교직헌신도와의 관계의 질문지 문항을 연구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설문 자료의 통계처리는 SA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e'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교직헌신성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은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영유아교사가 가정 어린이집에서 근무할수록, 20인 이하의 규모가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그리고 영유아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학력은 고학력일수록 카리스마 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따라서 가정 어린이집에서 일하는 교사일수록, 어린이집 규모가 작은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어린이집 원장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으므로 어린이집 원장은 소규모 어린이집, 규모가 작은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카리스마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발휘하여 어린이집 운영의 질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집 원장은 카리스마 리더십을 증대하기 위해 교사들과 함께 변화를 이끌어 나가야하고, 독단적이지 않고 교사들과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고 헌신하게 하기 위해 어린이집 교사들 모두가 서로를 존중해주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둘째, 교사가 지각한 교직헌신성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가정에서 근무할수록, 소규모일수록 교직헌신성이 다른 교사보다 높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 면에서도 경력이 많을수록 교직헌신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영유아교사가 경력이 많아질수록 생활의 노하우가 쌓여 교사로서 자부심을 갖고 근무하고 있으며, 규모가 작은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교사들 간의 가까운 관계로 인해 연수활동을 많이 갖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어린이집 원장은 경력이 적은 교사에게는 교직인 전문직이라는 확신을 심어주는 환경을 마련해주고, 어린이집 규모에 관계없이 교직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연수나 교사들과 친목을 도모하는 행사를 자주 가져야 한다.
셋째, 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과 교직헌신성과의 관계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위요인과의 관계에서는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비전의 제시와 교사의 교직헌신성 하위요인인 전문의식, 교육애, 열정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직헌신성 하위요인 중에서 전문의식이 가장 높았고, 교육애와는 다소 낮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어린이집 원장의 카리스마 리더십의 발휘로 교사의 전문 의식을 더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어린이집 원장이 카리스마 리더십을 적절히 발휘한다면 열악한 환경 속에서 교사들이 직무를 수행한다 하더라도 상당한 효과를 기대하여 모두가 서로를 상호 협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해나가면 어린이집의 질이 한층 높아져 교사들의 높은 교직헌신성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성유진
- Issued Date
- 2014
- Awarded Date
- 2014-02
- Type
- Thesis
- Keyword
- 카리스마 리더십; 교직헌신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913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