初等學生의 컴퓨터 使用이 成長發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컴퓨터 사용정도가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초등학교 4·5·6학년 260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알아보고자 한 연구 문제에 따라 밝혀진 결과에 대해 요약해 보고자 한다.
(1) 컴퓨터를 하는 장소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하는 장소가 집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94.4%로 제일 많이 나왔고, 다음으로 PC방, 학교, 친구집, 학원 순으로 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런데 집이나 학교에서의 컴퓨터 사용자 수는 큰 차이가 없으나 PC방 이용자 수는 남자 3.6%로 여자 0.9% 보다 월등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컴퓨터를 하는 동기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기에 대한 질문에 재미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한 학생이 전체의 67.1%로 가장 많이 나왔고 다음으로는 스트레스가 해소되기 대문이 라는 응답이 전체의 20.9%가 나왔다. 이것을 성별로 보면 여자는 재미있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다른 것에 비해 매우 높게 나온 반면 남자인 경우 스트레스가 해소되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25.7%나 되는 반응을 보였다.
(3) 컴퓨터를 사용한 기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컴퓨터를 사용한 기간이 3년 이상인 학생이 47.4%로 제일 많았다. 성별로는 컴퓨터 사용기간이 3년 이상인 학생이 남자 54.0%, 여자 39.5%로 나타났고, 학년별로는 p<.001 수준에서 집단간 유의도를 나타냈는데, 4학년은 1-2년 미만이 31.1%로 가장 많은 반면, 5·6학년은 3년 이상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4) 컴퓨터를 사용하는 빈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컴퓨터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에 대한 질문에 하루에 한번 사용한다가 26.5%로 가장 많이 나왔다. 성별로는 p<.05 수준에서 집단간 유의도를 나타냈는데, 남자가 하루에 여러 번이 26.5%, 여자가 하루에 한번이 32.7%로 가장 많이 나타났다.
(5) 컴퓨터 사용 시간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시작하면 한 번 하는데 1-2시간 미만 사용한다는 것이 37.8%로 가장 많이 나왔다. 성별로는 p<.01 수준에서 집단간 유의도를 나타냈는데, 남자, 여자 모두 1-2시간 미만 사용한다는 것이 각각 37.8%, 37.7%로 많았다. 그러나 남자의 경우 31.1%에 해당하는 학생이 2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응답하였고, 여자의 경우 13.3% 만이 2시간 이상 컴퓨터를 사용한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30분 미만 사용한다고 응답한 학생의 비율을 살펴보면 남자의 경우 5.9%인 반면 여자의 경우 21.2%로 나타났다.
(6) 컴퓨터 사용에 대한 부모의 태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보면, 69.1%가 사용시간을 정해 주신다고 응답하여 컴퓨터 사용은 허용하되 시간을 조절하여 주는 부모가 대다수임을 알 수 있으며 학생의 대부분이 컴퓨터를 부모의 관리하에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7) 부모 모르게 컴퓨터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는, 52.8%가 전혀 없다가 제일 많았다. 다음으로 가끔 한다가 성별로는 p<.01 수준에서 집단간 유의도를 나타냈는데 남자 45.5%, 여자 31.6%나 나왔고, 학년별로는 4학년 28.8%, 5학년 31.8%, 6학년 51.0%로 나타났다.
(8) 컴퓨터 사용내용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컴퓨터를 사용해 주로 하는 것이 게임이라고 65.0%가 가장 많이 응답했다. 성별로 보면 p<.001 수준에서 집단간 유의도를 나타냈는데 남자는 게임이 84.8%로 다른 것보다 매우 큼 차이를 보였는데, 컴퓨터를 사용해서 주로 하는 것이 게임임을 나타냈고 여자는 게임 42.1%, 이메일 30.7%, 정보검색 8,8% 등으로 나온 것으로 보아 다른 부분에서도 두루 사용한다는 반응을 보였다.
(9)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성별, 학년별 모두에서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것을 평균으로 보면 성별로는 남자 2.4, 여자 1.85로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컴퓨터 접촉생활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반응을 보였고 학년별로는 4학년 1.72, 5학년 1.98, 6학년 2.07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반응을 보였다.
(10)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학년별로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것을 평균으로 보면 4학년 1.57, 5학년 1.70, 6학년 1.90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학습에 영향을 더 많이 미친다고 조사결과 나타났다.
(11)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학년별로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것을 평균으로 보면, 4학년 1.67, 5학년 1.82, 6학년1.96으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신체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반응을 보였다.
(12)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성별로 p<.01 수준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는데 이것은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컴퓨터 사용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나타냈다.
(13) 컴퓨터 사용이 그들의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성별로 p<.01 수준에서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는데 이것은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컴퓨터 사용이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나타냈다.|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lementary children’s computer use on their growth and development. As a result, the following conclusion was drawn:
First, it could be found that parents set and coordinated the computer use hours for their elementary children, and it could be found that parents showed the tendency to take a little stern attitude towards schoolboys than schoolgirls.
Second, the result of analysis on the realities of computer use showed that schoolboys began to use the computer earlier than schoolgwls and was engrossed in using the computer more time of the day. The highest proportion of the respondents showed that the reason for operating the computer was due to funniness, followed by the release of stress.
Third, the highest proportion of the responding students said that the place for operating the computer was their home. A considerable portion of the schoolboys responded that it used the PC parlor to operate the computer. In many cases, many schoolboys were not only guided or interrupted by teachers or parents but might readily meet juvenile delinquents, and so it is necessary to take measure for guidance.
Fourth, the contents of computer operation showed that a majority of the responding students played the computer game.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nhibit students from playing the unsound game and provide them with guidance on the method of using learning or beneficial information.
Fifth, an attempt was made to conduct the variate analysis on whether the effect of the degree of using the computer on emotion, learning, physical health, companion and family relations.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n every domain. This can be interpreted as having a very close relationship between the hours of computer use and elementary children’s growth and development. This indicates that it is necessary to provide proper guidance on computer use and the hours of computer use.
- Author(s)
- 金慧子 .
- Issued Date
- 2003
- Type
- Thesis
- Keyword
- 컴퓨터 사용; 성장발달; 초등학생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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