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의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 감상문 쓰기 교육 방안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독서 감상문을 활용하여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부족한 언어 능력은 학업 부진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 언어 능력 중에서도 특히 쓰기 능력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수의 연구들을 통해 밝혀진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독서 감상문을 활용하였으며,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쓰기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본고에서는 공교육 교육과정으로서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쓰기 능력을 살펴보고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쓰기 능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초등학교 쓰기활동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었고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것,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에 대한 감상을 표현하는 글 등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으로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독서 감상문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 요소에 대하여 논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불충분한 언어 입력으로 인한 쓰기 능력의 부족, 감상 표현 능력의 부족 등 언어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무엇을 중점적으로 교육해야 할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독서 감상문 쓰기 이전과 독서 감상문을 썼을 때에 쓰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독서 감상문이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작성한 독서 감상문을 내용, 구성, 언어사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내용면에서는 대상 텍스트 이해와 주제 해석에 어려움을 느껴 화제 연결과 감상으로 까지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고 구성면에서는 문단 구성의 적절성 부족과 문장, 문단 간의 연결성 부족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언어사용 부분에서는 다양한 어휘 및 문법 표현 사용에 어려움이 따르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에도 문제가 있는 것을 살필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내용, 구성, 언어사용 등 요소별로 독서 감상문 쓰기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하였다. 내용면은 대상 텍스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을 위해 내용을 간단하게 간추리고 중요한 사건을 정리해보도록 설정하였고 구성면에서는 PMI 기법을 활용하여 쓸 내용을 정리하도록 설정하였으며 언어사용면에서는 감상 어휘와 감상 문법 표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를 지도할 방법을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 제안하였다.
Author(s)
박미나
Issued Date
2019
Awarded Date
2019-08
Type
Thesis
Keyword
한국어 교육초등학교 다문화 가정 학생다문화 언어적 특성쓰기 능력 향상쓰기 교육정서 표현 능력독서 감상문감상 어휘감상 문법 표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85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김동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