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체험중심의 군 정신교육 개선방안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논문은 군 정신교육 중 부대 정신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발전과정과 현행 군 정신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여 보완사항을 염출하였고, 0포병여단에서 최근 2년동안 계속해서 수행하고 있는 체험형 안보․역사교육과 5분 스피치 및 기동형 정훈조 운영을 통해 장병 자기신념화 발전에 큰 성과를 달성하여 경험적인 분석을 통해 부대 정신교육의 발전방안을 제시하여 군 정신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었는데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연구범위와 방법을 밝혔으며, 제2장 군 정신교육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면서 군 정신교육의 개념과 특성, 목표를 확인하고, 제 3장에서는 군 정신교육의 발전과정으로 창군 이래 군 정신교육의 변천과정 분석을 통하여 현행 군 정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행 군 정신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 하였으며, 제4장에서는 육군 일부부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체험형 안보․역사교육과 5분스피치 및 기동형 정훈조 등의 부대 정신교육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제5장 결론에서는 앞에서 논술한 각 장의 핵심내용을 요약하면서 제시한 내용에 대한 경험적인 한계를 도출하고 이에 따른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복잡다양한 안보환경에 부응한 군 정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주제인 전투중심의 군 정신교육 개선방안은 제 4세대 전쟁의 시기의 다양한 국면속에서 무기체계와 함께 발맞추어 발전해야 할 장병의 정신전력 발전방안으로 본 내용들만으로는 정신교육 체계와 그 성과가 크게 변화될 수는 없겠지만, 각 부대별 시행하고 있는 많은 발전방안들을 통합하여 접목시킨다면 큰 성과가 있을 것임에 확신한다.
Author(s)
정경훈
Issued Date
2014
Awarded Date
2014-02
Type
Thesis
Keyword
정신교육5분스피치기동정훈조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82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국방과학대학원 국방경영학과
Advisor
김선호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국방과학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안보정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