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창업자의 창업자정신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시장지향성과 기술혁신지향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기술과 시장의 불확실성이 급증하는 시대에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적시에 공급하는 것이 중소기업에게는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다.
정부의 수많은 창업지원 정책으로 기술개발 환경과 상황이 된다 하더라도 글로벌화한 기업환경에서 많은 경제적 시간적 비용을 들여 혁신제품, 신제품개발, 혁신서비스와 개발을 해도 자사의 기술력이 표준이 되지 못한다면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렵게 획득한 포지셔닝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적인 요소없이 기술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기술과 시장적 능력을 적절히 갖추고 있어야 무한경쟁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기술만을 강조하는 기술적 기업들도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시장적 요소인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고, 이를 시장에서 전략적으로 어떻게 함께 활용가능한지의 연구가 불확실성의 시대 창업기업에서의 중요한 연구과제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정기수, 2014)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의 창업가정신,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창업성과에 연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를 통해 창업가정신, 창업성과,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에 관한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창업가정신 속성과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중 창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창업 전략을 세우고 접근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시사점을 제시하고, 추후에는 창업교육과 지원까지 이어지는 활용의 근거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본바탕으로 창업자의 창업자정신이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창업가정신이 시장지향성과 기술혁신성 및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 및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대상은 전 연령대로 진행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를 구성하였으며,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문항과 연구자의 판단하에 본 연구에 맞게 보완한 항목과 수정한 항목들로 구성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자료 수집은 2021년 10월 4일에서 2021년 10월 12일까지 9일간 실시하여 146개의 설문 결과를 확보하였으며, 결측치와 이상치 없이 유효한 표본 전체 146부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모든 설문의 척도는 일괄적으로 5점 리커드 척도를 사용하였고, 수집 자료 실증 분석을 위해 통계프로그램 SPSS 22.0을 사용하여 선 빈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진행하고, 다음으로 신뢰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첫째, 창업가정신의 모든 속성(혁신성, 위험감수성, 진취성)은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창업성과에는 위험감수성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위험감수성이 높은 창업가일수록 창업성과가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창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는 고객서비스 및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시장지향성과, 제품 및 서비스품질에 중점을 두는 기술지향성 모두 창업성과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시장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이 창업가정신과 창업성과 관계에서 매개 요인으로써 효과는, 시장지향성의 경우 혁신성과 진취성 자체보다 시장지향성이 직접 영향을 주지만(완전매개효과), 위험감수성은 시장지향성과 같이 부분적으로 창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부분매개효과) 이는 위험감수성만이 창업성과에 영향을 주었던 위의 결과와도 연결된다.
한편 기술지향성은 혁신성 자체보다 기술지향성이 직접 영향을 주지만(완전매개효과), 위험감수성과 진취성은 기술지향성과 함께 부분적으로 창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부분매개효과)
본 연구를 통해 창업을 계획하거나 창업 교육을 하고자 할 때 창업가정신, 시장지향성, 기술지향성의 어떠한 속성을 중점적으로 높여야할지를 검토하고 실행하는데 참고한다면 적은 시간적 경제적 비용으로 최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김종만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2
Type
Thesis
Keyword
창업가정신혁신성진취성위험감수성시장지향성기술지향성창업성과창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75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최승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