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기관 교육환경이 교육만족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 Abstract
- 오늘날 직업훈련기관은 교육생의 진로에 맞는 교육훈련을 통하여 기능인 양성과 실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지식 기반 사회에서 직업을 준비하는 교육생에게 교육의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직업훈련 기관의 역할과 책임도 또한 중요시되고 있다. 직업훈련기관의 교사는 단순하게 지식과 기능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생들에게 실용적인 교육을 통하여 직업 선택 능력을 함양하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교사의 자질 또한 중요하다. 직업훈련 교육은 본인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교육생들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직업훈련기관의 교육 환경이 교육 만족과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자기효능감의 조절변수로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였다. 또한 직업훈련기관의 경영자와 내부 구성원들에게 기존의 미비한 교육 환경적인 부분을 개선하고, 바람직한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표집 대상으로 충청 지역과 수도권(서울지역포함)의 직업훈련기관 수료생을 대상으로 총 265건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타당성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 SPSS Ver. 25.0의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 분석하였다. 실증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훈련기관 교육 환경과 교육 만족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직업훈련기관의 교육 환경이 교육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는 유의미한 회귀모형이 분석되었다. 이는 교육자의 교육생과 공감하고 전문적인 지식 함양이 교육 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프로그램은 진로 계획에 맞게 구성되었고, 실습실의 위생과 청결 등의 물리적 환경이 교육 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육서비스 또한 교육생들의 민원 처리 및 개인 관리가 교육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직업훈련기관 교육 환경이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의 결과에서 직업훈련기관 교육환경 중 교육강사 수준, 교육프로그램, 물리적 환경, 교육서비스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 채택되었다. 이는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교육과정을 교육생의 목표와 일치하도록 준비하고 학습 내용을 교육생의 수준에 맞게 구성하여 지도하면 타인에게 긍정적인 추천 의도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직업훈련기관을 방문하는 교육생들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신속한 상담과 직업 관련 정보를 충실히 제공하면 만족감을 얻게 되어 추천해 줄 의도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교육 만족이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자가 전문성을 갖출수록 교육 만족과 추천 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 만족이 추천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넷째, 직업훈련기관 교육 환경과 교육 만족 사이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 역할에 대한 분석결과 교육환경 중에서 교육 강사의 수준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 강사의 수준에 자기효능감이 투입되었을 때 교육 만족에 미치는 영향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육 환경의 교육강사의 수준과 교육 만족 사이에 자기효능감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육강사의 수준이 교육 만족에 미치는 자기효능감을 높여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직업훈련교육을 실시할 때, 교육생의 직업 환경과 교육 환경은 상이함으로 교육자의 전문성으로 교육생의 현장 대체 능력을 함양시킴으로서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즉,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교육자의 수준이 교육 만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교육환경의 물리적 환경은 교육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훈련기관에서 교육 수강시 교육환경의 하위요인인 물리적 환경 즉, 직업훈련기관의 위치나 교통편이 편리할수록, 학습 기자재가 충분히 갖추어져 있을수록, 시설이 강의에 적합하게 구비 되었을 때, 교육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직업훈련기관의 교육시설은 자격증을 취득하여 진학이나 취업과 연계하여 교육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직업훈련기관은 교육 중심 환경이고 현장에서는 근로자의 근무조건에 적합한 환경이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이것은 직업훈련기관과 근로자의 근무환경은 차별화 됨으로써로 물리적 환경이 교육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자기효능감이 낮춰주는 것으로 분석됨을 알 수 있다. 즉, 현장에서의 근무환경과 직업훈련 교육환경은 상이함으로 교육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사료 된다. 본 연구자는 직업훈련기관 교육환경이 교육 만족 및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기반으로 자기효능감의 조절 가능한 요인을 밝히고 교육훈련의 질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이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적인 관점에서 충청권과 수도권(서울지역포함)의 직업훈련을 받은 교육생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 결과를 모든 직업훈련기관이 일반화하기에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지역의 범위를 충청권과 수도권(서울지역포함)의 요인들을 비교분석 해보는 것이 앞으로 직업훈련기관을 운영하는 데에는 좀 더 실효성이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직업훈련기관의 교육환경은 교육 만족도와 추천 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었으므로 교육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환경 요소들을 관리하고, 교육 강사의 전문성 강화 및 맞춤형 훈련 시설 등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앞으로 직업훈련기관의 자생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교육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지속적인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 Author(s)
- 김병숙
- Issued Date
- 2022
- Awarded Date
- 2022-08
- Type
- Thesis
- Keyword
- 직업훈련기관; 교육환경; 교육만족; 추천의도; 자기효능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51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