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특성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종사자의 직무특성 및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중소기업은 일반적으로 대기업 등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조직구조와 계층이 단순하고 최고경영자의 경영방침 또는 경영활동이 기업 전체에 직접적으로 단시간에 전달되는 짧은 전달 경로를 가지고 있으며, 의사소통 채널이 적고, 매출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생산부서와 영업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이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본부의 행정적 기능이 총무업무에 한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서 중소기업의 본부 조직이 제공하는 인사, 회계의 기능은 임금, 휴가, 승진, 영업관리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에 그치고 있으며, 전략적 경영관리나 연구개발활동은 전담부서를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최고경영자와 임원진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인사구조가 단순하고 생산직, 영업직의 비중이 높아 조직문화를 진단하기가 쉽지 않은 구조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조직문화와 직무특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은 중소기업의 특성에 맞는 인사제도를 수립하고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현재 수행중인 직무의 직무특성이 그들의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통계적으로 검증한 결과, 직무특성의 하위변수인 기능다양성, 과업정체성, 과업중요성, 자율성, 환류성 중 과업정체성과 환류성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과업정체성 보다는 환류성이 직무만족에 대하여 더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이는 중소기업 구성원들이 수행하는 직무가 업무과정에서의 일부분이 아닌 전체에 가까운 업무를 책임지고 있을 때 또는 프로세스 전체를 책임지는 완전한 형태에 가까운 직무를 수행 중일 때 이에 따른 직무만족이 높아질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둘째, 기업 내에서 구성원들에게 내재화 되어 공유하고 있는 가치체계를 의미하는 조직문화가 어떠한 유형에 더 가깝게 인지되고 있을 때 직무만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증한 결과, 조직문화의 하위변수인 집단문화, 발전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 중 집단문화와 발전문화, 위계문화적 특성이 강할수록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즉, 조직의 문화가 가족적이고 신뢰와 화목으로 이루어진 집단문화적이거나, 외부환경의 변화에 민감하여 혁신적이고 신속하며 개방적인 발전문화적 특성이 강하거나, 절차와 공식화된 과정을 강조하며 규정과 직권의식, 서열의 중요성을 고려하는 위계문화적 특성에 가까울 때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이 높아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셋째, 본 연구가 추가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던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특성과 조직문화, 직무만족에 대한 평균차이 검증의 결과, 사회통계학적 특성에 의해 구분된 집단에 따라 직무특성과 조직문화는 모든 하위변수의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직무만족의 경우에는 보상만족에 있어서 사회통계학적 특성의 모든 항목에서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중소기업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이 전사적인 차원에서 중장기적인 전략과제를 직무의 환류성과 집단문화를 제고하기 위한 활동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중소기업의 경영자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발전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 Author(s)
- 이민영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08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43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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