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지식재산컨설팅의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분석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컨설팅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특허·브랜드·디자인 등의 지식재산을 기업의 자산으로 활용하는 경영전략을 통해 수익과 성과를 창출하는 지식재산경영을 기업 현장에 도입·적용하는 종합적 서비스 활동인 지식재산컨설팅의 서비스의 품질과 이를 이용하는 고객인 중소기업의 컨설팅 만족도와 성과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컨설팅 서비스 품질모형인 SERVQUAL모형을 활용하여 전국 31개 지역지식재산센터의 지식재산컨설팅을 수진한 IP스타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서비스품질, 컨설팅 만족도, 컨설팅 성과간의 영향관계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지식재산컨설팅의 서비스 품질이 컨설팅 성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에 대해 신뢰성, 대응성, 유형성, 공감성, 확신성의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함과 더불어 그 관계에서의 컨설팅 만족도의 매개효과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식재산컨설턴트가 지식재산컨설팅을 수행함에 있어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컨설팅 만족도와 컨설팅 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유연성과 적극성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또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은 지식재산컨설팅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역량을 갖춘 컨설턴트의 육성과 지원을 위한 제도를 보완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 정책을 마련해가야 할 것이다.
Author(s)
정환조
Issued Date
2016
Awarded Date
2016-02
Type
Thesis
Keyword
지식재산지식재산컨설팅서비스 품질만족도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12
Advisor
박현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