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권을 활용한 경영활동이 중소기업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lternative Title
- 충북 및 세종시 소재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독립변수인 지식재산권 활용(출원수, 활용도), 종속변수인 경영성과(고객만족도, 재무성과) 매개변수인 제품경쟁력에 대한 정의 및 개념적 구성요소와 이들 상호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연구목적 달성을 위하여 신용보증기금이 지원한 중소기업 중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충청북도, 세종시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총 130부의 설문지를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지식재산권 활용(출원수, 활용도)이 제품경쟁력에 미치는 영향과 제품경쟁력이 경영성과(고객만족도,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여러 선행연구에서는 종속변수로 활용된 제품경쟁력을 본 연구에서는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지식재산권 활용(출원수, 활용도)과 경영성과(고객만족도, 재무성과)와의 관계에 있어 매개할 것인지를 연구모형을 통하여 각각 가설 설정 후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차별성을 기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첫째, 기업의 지식재산권 출원수는 제품경쟁력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식재산 시장이 나날이 팽창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1990년대 후반부터 다양한 지식재산권 강화정책을 조성해 오기 시작하면서 현재 기업들이 세계 최고수준의 특허출원 건 수 보유 등 지식재산권의 양적 확대 영향으로 그 결과가 제품경쟁력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둘째, 기업의 지식재산권 활용도는 제품경쟁력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들이 지식재산권 창출에만 그치지 않고 R&D 성과인 지식재산권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신제품 개발, 기술의 혁신, 프로세스 표준화, 품질관리 강화 등 사업화를 통하여 제품경쟁력을 확보해 온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셋째, 제품경쟁력이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고객에게 경쟁제품보다 높은 품질수준 제공,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등의 경영활동이 고객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넷째, 제품경쟁력이 재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제품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경쟁사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 및 우수한 품질경쟁력 유지, 신제품에 대한 새로운 판매처 개척, 생산성 향상 등의 경영활동이 재무성과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다섯째, 기업의 지식재산권 활용(출원수,활용도)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제품경쟁력이 매개할 것인가의 가설에서는 출원수는 고객만족도에 대한 영향관계에서 무의미하게 나타나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활용도는 고객만족도에 대한 영향관계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기업의 지식재산권 활용(출원수, 활용도)이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제품경쟁력이 매개할 것인가의 가설에서는 출원수는 재무성과에 대한 영향관계에서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활용도는 재무성과에 대한 영향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는 지식재산권 활용(출원수, 활용도)이 중소기업의 경영성과(고객만족도,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바, 현재 지식재산(IP)보증 지원제도를 시행중인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과 같은 정책금융기관에서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지식재산(IP)보증 지원제도를 더 확대하여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우수한 중소기업에게 더 적극적으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정부에서도 중소기업 지식재산(IP) 금융지원정책은 단기간의 성과위주로 운영하기 보다는 중소기업이 창출․ 활용․ 사업화하고자 하는 지식재산권과 관련한 경영활동에 대한 지원 강화를 위하여 기업의 생태주기에 적합한 중장기적인 금융지원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제도적 및 법률적 뒷받침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한계성을 가지고 있었으며, 향후에는 연구의 차원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이메일과 팩스를 활용한 설문지 형식을 이용하여 임직원으로부터 자기보고 방식의 자료 수집을 하였는바, 이에 따라 설문 자의 성실성과 응대 태도에 따라 조사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피하기 어려운 한계성이 있을 수 있다.
둘째, 본 연구는 신용보증기금이 보증 지원한 중소기업 중 특정지역인 충청북도, 세종시에 사업장이 소재한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중소기업만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객관성이 떨어지는 한계성이 있을 수 있다.
이상으로 제시한 한계성을 넘어서 기업의 지식재산권 활용(출원수, 활용도)이 경영성과(고객만족도, 재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제품경쟁력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지에 대한 차원 높은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표본을 전국지역을 대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이 더 객관성을 확보할 것으로 판단되고, 조사방법에 있어서도 현장조사, 사례연구 등 다양한 자료수집 방법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 Author(s)
- 강태규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지식재산권 출원수; 지식재산권 활용도; 고객만족도; 재무성과; 제품경쟁력; 경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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