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컨설팅사의 특성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Alternative Title
- 컨설턴트 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컨설팅업에 종사하고 있는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중소 컨설팅사의 특성요인 중 인적특성, 무형특성, 유형특성, 마케팅, 경영관리와 컨설턴트의 특성, 경영성과에 대한 개념, 구성요소 및 서로 간의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증분석을 하였다. 이러한 검증과정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건강을 진단하고 컨설팅을 지원하는 국내 컨설팅사가 경영성과를 높이는 요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먼저, 컨설팅사의 특성 중 인적특성, 무형특성, 유형특성, 경영관리 및 마케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파악하였으며, 다음으로 이들 관계를 컨설턴트의 특성이 조절하는 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설팅사의 특성 중 무형특성, 유형특성, 경영관리는 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컨설팅사의 특성 중 인적특성, 무형특성, 마케팅은 비재무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턴트특성 중 컨설턴트나이 50세 이상 집단은 컨설팅사의 특성요인 중 경영관리와 무형특성이 재무적 성과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컨설턴트학력 석사 이상 집단은 컨설팅사의 특성요인 중 무형특성이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성과에 강한 영향을 미치고, 컨설턴트경력 5년 이상 집단은 컨설팅사의 특성요인 중 마케팅이 비재무적 성과에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로부터 본 연구는 인적특성, 무형특성, 유형특성, 경영관리 및 마케팅이 경영성과에 강한 영향관계에 있으므로 컨설팅사는 인적특성, 무형특성, 유형특성, 경영관리 및 마케팅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경영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하고, 컨설턴트의 특성 중 나이, 학력, 경력은 컨설팅사의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긍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컨설팅사의 특성을 인적특성, 무형특성, 유형특성, 마케팅, 경영관리로 한정하였는데, 컨설팅사의 창업·경영성공 연구가 다른 연구에 비해 미미한 현 상황에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컨설팅사의 다양한 특성 요인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Author(s)
- 김성식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2
- Type
- Thesis
- Keyword
-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컨설팅사특성; 컨설턴트특성; 경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64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