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컨설턴트 역량이 혁신성과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Abstract
- 대기업과 비교하면 중소기업은 상대적으로 최고경영자의 역량이 경영성과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경쟁력 제고를 위한 가장 큰 요인이 되는 것도 최고경영자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컨설턴트는 조직과 기업 내 다양한 경영상 주요 이슈와 문제점에 대하여 자료를 토대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유도하여 경영활동에 직·간접으로 참여와 실행하는 주체자이다. 컨설턴트가 업무수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경영일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전문분야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 리더십 등 이들이 보유한 핵심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요인이 컨설턴트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특정 기간 계약의 차이점을 제외하면 최고경영자가 기업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역량과 동일성을 갖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최고경영자의 컨설턴트 역량을 최고경영자가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경영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기본적 자질에서 나타나는 능력과 업무를 수행하며 외적으로 발휘되는 능력이라 정의하였다. 그리고 이를 직무역량, 커뮤니케이션 역량, 학습역량, 혁신역량으로 구분하고 기업의 혁신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와 혁신성과가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조사는 중소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했으며 분석기법은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최고경영자의 컨설턴트 역량(직무역량, 커뮤니케이션 역량, 학습역량, 혁신역량)은 각각 혁신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기업의 혁신성과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대한 선행 연구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최고경영자의 컨설턴트 역량과 혁신성과 이어서 경영성과로 전환되는 혁신메커니즘을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최고경영자의 컨설턴트 역량 중 혁신역량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혁신성과에 순차적으로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중소기업이 지속적인 혁신성과와 경영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자의 이 두 가지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 Author(s)
- 이승연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02
- Type
- Thesis
- Keyword
- 컨설턴트 역량; 최고경영자 역량; 직무역량; 커뮤니케이션역량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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