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중소기업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활용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내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따라 구성원들의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 SNS를 이용목적과 이용행태로 분류하여 연구의 독립변수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지의 여부를 규명한다. 이러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유효성 즉, 조직몰입이나 직무만족과 같은 구성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통합적인 측면에서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기업의 대내외 소통 채널로 자리 잡고 있는 SNS의 활용을 매개변수로 연구모형을 설정했다.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조직유효성의 인과관계에 대해 파악 해 보고 SNS를 통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봄으로써 중소기업 조직 내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향상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 1의 경우 상향적커뮤니케이션, 수평적커뮤니케이션, 하향적커뮤니케이션은 조직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효과적인 중소기업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직원들의 몰입도와 직무만족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임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둘째, ‘SNS를 활용한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는 가설 2를 검증한 결과 SNS는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또는 타인과의 관계형성이나 정보획득을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SNS를 통한 중소기업 조직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과 같은 조직 유효성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이 검증되었다. 하지만 SNS의 이용행태에 따른 분석결과 중소기업 내에 SNS의 활용한 직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미흡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서 알 수 있다.
Author(s)
손효욱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Social Network ServiceSNS조직커뮤니케이션조직유효성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38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dvisor
주형근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