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ESG 경영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기업이미지, 기업평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ESG는 기업의 필수적인 경영체계로 전환되고 있다. 전 세계 기업들이 급변하는 기업 외부환경에 대해 지속가능한 경영체계로 전환하고 있고 기업 들의 경영체계가 세계 경제 환경에서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적 물적 자 원이 취약한 중소기업도 ESG경영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글로 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방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1960년대 기업들이 주주 중심주의 및 재무적 성과에 주로 집중했던 것에서 벗어나, 1970년대부터 사회적 역할을 고려하기 시작한 역사적 변화를 기반으 로, 현재 대기업들이 ESG 경영을 채택하고 강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ESG 활 동에 관한 학술적 연구는 대부분이 대기업 관점의 제한적 범위에 머무르고 있고, 중소기업이 직면한 ESG 경영의 실행 장벽을 극복하고, 이를 통해 글로 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중 소기업의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위한 중소기업의 ESG 경영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이 경쟁력 있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ESG 경영을 실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하 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설정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IBM의 SPSS(Statistics for social science) 27과 AMOS(Analysis moments of structure) 24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는 중소기업의 ESG 경영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기 업 이미지 및 기업평판이 이러한 관계에서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중소기업의 ESG 경영활동은 중소기업의 환경적, 사회적, 그리고 지배 구조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기업 이미지와 평판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의 ESG경영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둘째, 중소기업의 ESG 경영이 기업이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이 입증되었다. 셋째, 중소기업의 ESG 경영의 지배구조 요소가 기업평판에 유의미한 영향 을 미친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넷째,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 이 입증되었다. 다섯째, 기업이미지는 기업평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입증되 었다. 여섯째, 기업이미지를 매개로 중소기업의 ESG 경영이 소비자의 구매의도 와의 영향 관계에서는 간접경로를 통해 ESG 경영 중 환경, 사회, 지배구조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평판을 매 개로 중소기업의 ESG 경영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와의 영향 관계에서는 간접 경로를 통해 ESG 경영 중 환경적 요소와 지배구조 요소는 소비자의 구매의 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ESG 경영 중 사회적 요소는 구매의도에 유 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일곱째, ESG 경영과 소비자의 구매의도 관계에서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 이 순차적인 매개효과에서는 ESG 경영 중 환경, 사회, 지배구조 요소는 모두 순차적으로 매개하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중소기업 ESG 경영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기업 이미지와 평판이 중소기업의 ESG 경영활동과 소비자의 구매 의도 사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설명 하였다, 이는 ESG 경영이 구 매의도에 영향을 주는 메커니즘에 대해 확인함으로써 새로운 시사점을 제공 하는 데 있다. 실무적으로는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의 도를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며, 이를 위해서는 ESG 경영활동을 적극적으 로 관리하고 투자해야 함을 강조한다. 특히, ESG 경영은 기업의 경쟁력 강화 와 기업이미지와 기업평판 향상에 기여하는 전략적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영 전략을 개발하고 실 행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중소기업이 ESG 경영을 통해 사회적, 경제적 가치 를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 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기업으로 인식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Author(s)
- 이주용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8
- Type
- Thesis
- Keyword
- ESG 경영; 중소기업; 구매의도; 기업이미지; 기업평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07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