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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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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한국의 중소기업 마케팅 활동은 예산과 마케팅 전문 인력등 많은 어려움에 부딪치며 마케팅 기획 및 영업 활동을 해오고 있다. 중소기업의 마케팅 지원사업은 영업활동과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관계가 있다.
그러나, 제조기반의 중소기업에서의 전문적인 마케팅 활동은 결코 쉬운 업무가 아니다. 또한,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에 대한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은 마케팅 매체의 변화와 너무 많은 매체 그리고 마케팅 활용 요소의 다양성에 대한 선택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중소기업의 활용도 높은 마케팅 유형요소가 무엇인지 연구하여, 변화되고 있는 사회 환경과 매체 변화 속에서, 중소기업의 매출 증대와 지속적인 영업 성장에 만족도 높은 마케팅 유형과 비용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마케팅 유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중소기업에서 행해지는 국내마케팅 지원사업과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을 구분하여 내수 시장 마케팅 진행시 활용되는 요소들과 해외마케팅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마케팅 요소들에 대해 연구하여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으며, 중소기업의 설문 조사는 수출을 하고 있거나, 수출을 준비하는 대한민국의 내수 중소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였다.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를 정리해 보면
첫째, 재무적인 기업성과인 매출향상과 계약건수에는 국내마케팅 지원사업이 더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비용절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재무적인 기업성과인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제품인지도 향상, 시장다변화, 판로개척에 국내마케팅과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분석의 결과로 중소기업 마케팅 지원사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국내마케팅 지원사업이 해외마케팅 지원사업보다 비재무적인 성과와 재무적인 성과에 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국내마케팅보다 해외마케팅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해외시장 개척에 대해 문제점이 있으며, 해외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재무적인 성과가 바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해외시장 개척은 대한민국 중소기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이기에 장기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인 해외시장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중소기업 지원사업이 수출을 위한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에 비중이 높은데 본 연구를 통해서 보면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기업성과는 국내마케팅 지원사업이 더 많은 성과가 있기에, 정부기관에서의 지원사업에 중소기업의 내수 활성화를 위한 국내마케팅 지원사업에 전문적인 마케팅지원이 필요하다고 보며 본 연구가 기여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
Author(s)
박동진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중소기업 마케팅마케팅 지원사업국내마케팅해외마케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601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최승욱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특수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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