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컨설팅의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bstract
- 경영컨설팅서비스는 지식 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대표적인 지식서비스 산업이다.
세계 컨설팅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컨설팅산업은 1990년대부터 정부의 주도로 활발하게 진행되어 서구에 비해 그 시작이 늦었지만 발전, 확장되고 있는 중이다.
짧은 역사와 빠른 성장 속에서 그 동안 기업의 경영컨설팅에 대한 연구가 일부 있었으나 주로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최근 중소기업에 대한 경영컨설팅이 정부 및 민간에 의해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경영컨설팅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경영성과에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적합한 컨설팅의 모델을 모색하고자 시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중 경영컨설팅의 서비스품질이 경영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경영컨설팅을 통해서 경영성과에 기여를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이 서비스만족도를 경유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를 하였다.
이를 위해 경영컨설팅을 받아본 경험이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10부의 설문을 회수하여 무효 응답을 제외한 191부의 설문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또한 수집된 자료는 SPSS22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품질의 전문성, 신뢰성, 공감성이 서비스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서비스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매개변수인 컨설팅 만족도는 서비스품질의 전문성, 신뢰성, 공감성, 유형성이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데 각각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감성의 중요성이 검증되었고 그다음 신뢰성, 전문성의 순으로 경영컨설팅의 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중소기업의 일부를 대상으로 분석 하였으므로 모든 기업들을 대표할 수는 없고 또한 경영성과는 일정한 시간을 거쳐야 하고 과거 몇 년간의 재무자료 분석을 하여야만 검증 가능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컨설팅 서비스품질외의 기타 경영성과의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앞으로 좀 더 확실하고 객관성 있는 연구결과를 기대한다.
결론으로 본 연구가 경영컨설팅을 앞두고 있는 수진기업이나 경영컨설턴트, 정부, 컨설팅을 지원하는 기관에서 컨설팅정책을 연구하고 준비 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 Author(s)
- 이정원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02
- Type
- Thesis
- Keyword
- 중소기업; 경영컨설팅; 서비스품질; 서비스만족도; 경영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597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