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중 추측 표현 대조 및 제시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고는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추측 표현을 더 잘 인식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제시 방안을 제안한 연구이다. 본고는 한국어 추측 표현을 중국어 추측 표현(어기사)과 대조하는 동시에 현재 사용 중인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제기했다. 또한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추측 표현에 대한 인식 현황을 조사했다.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추측 표현 제시 방안을 구안했다.
구체적 내용으로 2장에서는 한·중 추측 표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한국어 추측 표현 '-겠-'과 '-(으)ㄹ 것이다' 그리고 '-(으)ㄴ/는/(으)ㄹ 것 같다'를 중국어 추측 표현과 대조했다. 대조 결과 '-겠-'은 要, 会와 대응하고 '-(으)ㄹ 것이다'는 要, 会와 대응하고 '-(으)ㄴ/는/(으)ㄹ 것 같다'는 好像, 似乎와 대응했다. 또한 대응할 때 발생하는 제약 사항을 같이 제시했다. 3장에서는 한국어 교재에서의 추측 표현 제시 양상을 분석하고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추측 표현 인식 현황을 조사했다. 분석을 통해 일부 교재에서 번역한 예문의 내용이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같은 한국어 추측 표현을 중국어로 번역했을 때 일관성이 없거나 부자연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그리고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추측 표현에 대한 인식 정도 차이와 인식 부족을 발견했다. 본고는 이러한 부족이 교재에 나타나는 문제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교재의 부적절한 중국어 번역 예문 문제에 초점을 두어서 제시 방안을 제안했다. 제시 방안은 초급 수준과 중급 수준으로 나누었다. 초급 제시 방안에서는 적절한 예문과 번역을 제시하였고 중급 제시 방안에서는 특별 수업으로 구성하여 교안을 작성해 수업 모형을 제시했다. 이때 문법 제시, 설명, 연습, 활동 등을 포함하여 자세히 제시했다.
본고는 이러한 과정이 중국인 학습자가 한국어 추측 표현을 학습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긴다. 이런 정확하고 일관된 예문의 번역을 통해 중국인 학습자들은 한국어 추측 표현에 대해서 좀 더 잘 인식하게 되고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本文是為中國人學習者進行的一項研究。旨在讓中國人學習者更好的學習和認識韓語推測表現。在對韓語和中文的一部分推測表現進行了對照研究的同時,就現在使用中的韓國語教材進行了分析,提出了問題。並對中國人學習者對於韓語推測表現的認知現狀進行了調查。而後在此基礎之上,制定了韓語推測表現的展示方案。
具体内容为,第二章对韩国推测语法'-겠-'、'-(으)ㄹ 것이다'、'-(으)ㄴ/는/(으)ㄹ 것 같다'与中文推测语法进行了理论知识的介绍,而后进行了对照研究。通过对照得出,'-겠-'可以和要、会对应,'-(으)ㄹ 것이다'可以和要、会对应,'-(으)ㄴ/는/(으)ㄹ 것 같다'可以和好像似乎对应。以上語法在對應的同時有的一些制約和先決條件也在文中一併指出。第三章對教材以及中國人學習者的韓語推測語法使用現狀進行了分析。通過分析得出,一部分教材對例文進行了翻譯,但是翻譯結果不盡如人意。同樣的韓語推測語法翻譯成中文時,並不具備一貫性,同時也有一些翻譯不自然的部分。同時,中國人學習者對韓語推測語法的認知程度上有較大的差異以及不足。本人認為這樣的認知不足來自於之前闡述的關於教材的問題。因此,在第四章中,針對這樣的情況,制定了一系列的展示方案。方案分為初級和中級兩個水準。在初級方案中,提出了一系列恰當翻譯的例文,以此代替前文中提到的翻譯不恰當的例文。在中級方案中,提出了相對應的教育方案,並以教案為例,對包括語法展示、語法說明、語法比較、練習、活動在內的一系列過程進行了詳細說明。
本人認為,通過以上一系列過程,可以對中國人學習者在學習韓語推測語法方面有較大的説明。通過這樣的正式化,一貫化的例文翻譯,可以幫助中國人學習者更好的認識韓語推測語法,並正確規範的使用韓語推測語法。
Author(s)
구창엽
Issued Date
2018
Awarded Date
2019-02
Type
Thesis
Keyword
한·중추측 표현대조제시 방안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56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일반대학원
Advisor
이은희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