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중국 여성소비자의 한류인식이 화장품 구매 및 피부미용 시술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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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한국화장품 선호도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한류에 대한 인식이 화장품 구매 및 피부미용 시술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한국 화장품 사용한 경험이 있는 중국인 20-5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23년 2월부터 5월까지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최종 452부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8.0, AMOS 2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수집된 자료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의 기술통계 검증을 통해 자료의 정규성이 확보되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한류인식, 화장 품 구매 및 피부미용 시술만족도, 한국화장품 선호도의 평균 차이 분석을 하 였다. 그 결과 한류인식, 한국 화장품 선호도, 화장품 구매, 피부미용 시술만 족도는 전반적으로 50세 이상 집단이 높게 나타났고, 최종학력에서는 대학원 (재학) 집단이 높은 평균치를 나타내었다. 월 피부미용 비용으로는 월 50만 원 이상, 월 소득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에서는 월 소득이 400만 원 이상 집 단이 상대적으로 높은 평균이 나타났다. 셋째,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한류 인식, 한국화장품 선호도, 화장품 구매, 피부미용 시술만족도 간에는 모든 요 인에서 통계적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넷째, 가설검증결과에 서는 가설 1은 중국 여성소비자의 한류인식이 한국화장품 선호도에 통계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여 채택되었다. 가설 2는 중국 여성소비자의 한류인 식이 화장품구매에 통계적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여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3은 중국 여성소비자의 한류인식이 피부미용시술 만족도에 통계적 유의 한 정(+)의 영향이 나타나 가설 채택되었다. 가설 4는 중국 여성소비자의 한 국화장품 선호도가 화장품구매에 통계적 유의한 정(+)의 영향으로 나타나 가 설 채택되었다. 가설 5는 중국 여성소비자의 한국화장품 선호도가 피부미용시 술 만족도에 통계적 유의한 정(+)의 영향으로 나타나 가설 채택되었다. 가설 6은 한류인식이 한국화장품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한국화장품 선호도는 부 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채택되었다. 가설 7은 중국 여성소비 자의 한류인식이 피부미용 시술만족도의 관계에서 한국화장품 선호도의 부분 매개효과를 보여 가설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한류가 중국 내에서 화장품 및 미용 시술 산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마케팅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한류의 인기를 마케팅 전략에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한 국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한류가 중국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 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한국 화장품 및 미용 서비스 산업이 중국 시장에서 성 공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정보 제공 및 한류의 경제적 가 치와 문화적 영향력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Author(s)
비비안
Issued Date
2024
Awarded Date
2024-02
Type
Thesis
Keyword
한류인식한국화장품피부미용시술만족도선호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48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dvisor
김현정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뷰티예술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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