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보어구문을 활용한 한국어 동사구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 Abstract
- 중국어 보어구문을 이에 대응하는 한국어 동사구의 유사성을 체계적으로 대비 분석함으로써 중국인 학습자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재 개선 방안 및 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교재 분석 과정에서 문제점은 문법 기술 용어, 문법의 배열 순서에서 사용비도, 중국어 번역문과 대응 기술 등이 나눠서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인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모국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어 문법 설명과 비교 분석을 통해 학습자를 이해시키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새로운 한국어 교재를 개발할 때 중국인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중국어의 문법용어가 필요하고 한국어 문법과 중국어 문법(한국어 동사구와 중국어 보어 구문)을 대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연구하는 일이 필요하다. 한국어 동사구에 대한 교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에 따라서 교육 개선 방안 모형에 적용하여 효율적인 방안을 논의할 수 있을 것이다.
- Author(s)
- 한상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08
- Type
- Thesis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480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