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직업훈련기관의 교육환경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조리직업훈련기관에 대한 수강생들이 인지하고 있는 교육환경에 따라 자기효능감과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조리직업훈련기관에 대한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함과 동시에 훈련기관을 운영하는 경영자와 실무자들에게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수립 및 운영방향에 필요한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는데, 설문조사는 경기도에 소재한 조리직업훈련기관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2014년 8월 25일∼9월 25일까지 실시하였다. 수거된 조사 자료에 대해서는 SPSS Ver. 18.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조리프로그램 교육에 처음 참여한 응답자가 많았으며, 지금 다니고 있는 훈련기관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교육프로그램과 주위 권유에 의한 선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조리직업훈련기관의 교육환경에 대한 인지도에서는 22개 측정 항목 모두 평균(M=3.00)이상의 분포를 보이고 있어서 훈련기관의 교육환경에 대해서 비교적 좋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교육강사, 교육훈련기관의 직원들의 친절성과 교육기관의 인지도 및 이미지 순으로 신뢰도가 높았으며, 반면에 항목 중 가장 낮은 신뢰도를 보인 항목은 휴식 공간 등 부대시설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육환경요인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환경요인 중 교육프로그램, 교육강사, 서비스 및 이미지 요인과 교육시설 요인 모두 교육훈련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환경요인 중 교육훈련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프로그램, 교육 강사, 서비스 및 이미지, 교육시설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효능감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 요인 중 자기조절효능감과 과제난이도선호 요인은 교육훈련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자신감 요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 요인 중 교육훈련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자기효능감 중 자신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신감은 교육프로그램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교육강사가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또한 자신감은 교육시설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 및 이미지가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여섯째, 자기효능감 중 자기조절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조절효능감은 교육프로그램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강사가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서비스 및 이미지가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반면에 자기조절효능감은 교육시설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는 매개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자기효능감 중 과제난이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과제난이도는 교육강사가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완전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또한 과제난이도는 교육시설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프로그램이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서비스 및 이미지가 교육훈련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다.
- Author(s)
- 오순환
- Issued Date
- 2015
- Awarded Date
- 2015-02
- Type
- Thesis
- Keyword
- 조리직업훈련기관; 교육환경; 자기효능감; 교육훈련성과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99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