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리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이 수업몰입과 재수강의도에 미치는 영향
- Alternative Title
-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에 위치한 조리교육기관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조리교육기관의 교육환경이 수업몰입과 재수강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자기효능감을 조절효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향후 조리교육기관의 경영자와 실무자들에게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수립하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에 필요한 속성과 변수의 추출은 내용에 대한 타당성 제고를 위하여 선행연구들의 문헌적 고찰을 통하여 추출하였고, 조사한 자료의 대한 분석은 IBM SPSS Ver.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조리교육기관의 수강생은 남성보다 여성이 많고, 10-20대의 소득이 없는 학생의 응답이 높았으며, 조리교육기관 선택에 있어서는 친구, 부모님으로부터 영향을 받았고, 학습의욕고취로 인해 조리교육기관에서 교육받는 것으로 보이고 있었다.
둘째, 연구 단위에 대하여 타탕성 및 신뢰도를 분하여 도출한 결과 교육환경의 교육시설, 강사의 자질, 학습의욕고취, 수강료의 적절성이 연구에 대한 신뢰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환경, 수업몰입, 재수강의도, 자기효능감 또한, 신뢰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에서도 역시 각각의 요인들이 충분한 구성의 타당도를 지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교육환경은 수업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가설을 분석한 결과 교육환경의 학습의욕고취와 수강료의 적절성은 수업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시설과 강사의 자질은 수업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환경은 재수강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강사의 자질과 수강료의 적절성은 재수강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교육시설과 학습의욕고취는 재수강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환경과 수업몰입의 관계는 자기효능감에 따라 달라지는가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교육환경과 재수강의도 관계는 자기효능감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라는 가설을 분석한 결과 강사의 자질과, 재수강의도와의 사이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습의욕고취와 재수강의도와의 사이에서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역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시설과 재수강의도와의 사이에서 자기효능감과 수강료의 적절성과 재수강의도와의 사이에서 자기효능감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Author(s)
- 김홍진
- Issued Date
- 2018
- Awarded Date
- 2018-08
- Type
- Thesis
- Keyword
- 조리교육기관; 교육환경; 수업몰입; 재수강의도; 자기효능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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