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조리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전이 및 학습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지각된 가치의 조절 효과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조리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전이 및 학습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각된 가치의 조절변수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학습전이가 학습자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 응답은 모바일 및 설문을 이용한 자기기입법으로 실시하여 조리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학습자를 대상으로 서울·수도권 소재지 위주로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표본자료를 기초로 하였고, 타당성 및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IBM SPSS Ver. 25.0의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표본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은 여성이 남성보다 3배 이상 많았으며, 거의 모든 연령대가 조사에 참여했으며 50대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교육의 목적으로는 취미가 가장 많았고, 취업, 창업의 비율로 나타났으며, 실증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으며, 교육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을 신뢰성, 유형성, 확신성, 공감성, 반응성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가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관계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 중 유형성, 신뢰성, 확신성, 반응성은 학습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공감성은 학습전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의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자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결과 교육서비스품질 중 확신성, 유형성, 반응성이 학습자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교육서비스품질이 학습자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표준화 계수를 바탕으로 크기를 독립변수인 교육서비스품질이 종속변수인 학습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육서비스품질 중 반응성 > 확신성 > 유형성의 순서로 학습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의 학습전이가 학습자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 결과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습전이가 높을수록 학습자만족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학습전이는 학습자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가설 3은 채택되었다.
넷째, 가설 4의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습전이 간의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확신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조절변수의 값이 커질수록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약하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유형성의 경우 유의하였으며 지각된 가치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단계에서 조절효과 상호작용 유의성 검증 결과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어 신뢰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조절변수의 값이 커질수록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약하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공감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응성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단계에서 반응성과 지각된 가치가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3단계에서 조절효과 상호작용 유의성 검증 결과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 검증을 실증 분석한 후 도출된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교육서비스품질은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때문에 조리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에 있어 학습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요소가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 사료되며, 학습전이는 학습자만족도를 높이는데 긍정적인 변수로 확인 되었으며, 교육서비스품질 중 신뢰성과 확신성은 학습전이 사이에서 지각된 가치가 조절 효과가 없는 결과가 도출되었었는데 강사는 학습자에게 신뢰성과 확신성을 주지만 현장경험이 부족하여 학습전이 사이에서 지각된 가치는 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육서비스품질과 학습전이, 학습자만족이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조절효과의 검증결과는 조리교육기관 대상의 지각된 가치 연구에 기초적인 선행 자료를 제공하였다. 조리 교육기관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야 하며, 학습전이를 통해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높일 수있는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셋째, 조리교육기관의 트랜드한 조리교육 마케팅 방안 계획을 수립하는 것과 더불어 현장형교육 개발과 교육서비스품질에 대한 활용을 하는 데 있어 다양한 요인을 수용한다면 조리 교육기관은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조리교육기관의 장기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연구에서는 단순한 인과관계에 의한 영향요인을 도출하려 하기보다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객관성을 확보하고 영향요인을 규명하여 학습자 측면, 조리교육기관 측면 등 다양한 시점에서의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Author(s)
이송이
Issued Date
2022
Awarded Date
2022-08
Type
Thesis
Keyword
조리교육교육서비스품질학습전이학습자만족지각된 가치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93
Advisor
김경자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호텔관광외식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