製藥會社 營業社員의 營業力量과 顧客 忠誠道에 관한 연구
- Alternative Title
- 전문의약품 영업사례를 중심으로
- Abstract
- 미래의 핵심산업으로 대변되는 바이오 테크놀로지 산업인 제약산업은
현재 국내외 많은 제약사들의 거센 경쟁을 통하여 육성, 발전하고있다.
독점 라이센스를 무기로 점차 국내제약시장을 잠식해가고있는 외자사들은 제품력 만큼이나, 위력적인 M&A를 통해 국내 중소의 영업력을 지닌 제약 회사를 통합하여 일반 종합병원 뿐 아니라 일반 개인의 로컬병원에도 영업활동을 전개해 나가고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국내제약사의 영업사원들의 영업활동이 점차 중요성을 갖게되었고, 이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 및 교육개발이 절실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제약산업에 있어 고객의 접점인 영업현장에서 활동하고있는 전문의약품 제약 영업사원들의 영업역량과 고객인 의사들의 제품 및 회사 충성도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보다 발전적인 영업사원의 역할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연구에서는 영업사원의 영업역량의 요소를 크게 3가지로 규정하고, 첫째로 전문지식 및 전문성을, 둘째로 서비스제공능력, 셋째로 에티켓 및 유대관계로 설정하여 100명의 의사(종합병원, 세미병원, 로컬병원)에게 설문을 하여, 그것을 토대로 SPSS를 통해 결과를 분석 하였다.
결론적으로 첫번째 가설인 전문지식 및 전문성은 고객인 의사들의 충성도에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 이는 고객충성도에서 제품 지식 및 동등한 전문지식은 고객인 의사들에게 큰 의미를 주지 못한다는 결과를 얻은 것이다. 그러나 본연구의 결과분석을 통해 꼭 이결과가 모든경우에 해당된다고 규정짓기는 어렵다. 우선 100명의 한정적 설문을 통한 연구결과이기에 더 많은 자료를 통한 이부분의 연구가 이어져야 할것으로 보인다.
둘째로 서비스제공력은 결과값에서 유의한 결과를 얻어 고객인 의사들의 고객충성도상 개인 및 제약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활동들이 고객충성도에 많은 영향을 끼침을 알수있었다. 따라서 개인의 영업활동과 의사들에대한 제품마케팅활동이 더욱 활발히 전개되어야 할것이다.
셋째로 에티켓 및 유대관계 역시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 인간적인 관계 개발과 유지가 고객들의 자사에 대한 고객충성도를 높일수있는 활동임을 알수있었다.
결과적으로 영업일선에서 활동중인 영업사원들의 영업역량은 상당부분 제약회사 및 자신들의 역량개발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수있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점차 디테일한 영업활동과 체계화된 영업모델을 개발하여 고객감동의 감성적 영업역량육성을 통한 영업활동이 전개되어지길 바란다.
- Author(s)
- 장석
- Issued Date
- 2011
- Awarded Date
- 2011-02
- Type
- Thesis
- Keyword
- 제약회사 영업사원의 영업역량; 고객충성도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76
- Authorize & Licen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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