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제3자 물류기업 통합이 물류 서비스 품질 및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관계촉진요인을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물류 서비스는 기업 비즈니스의 성공에 대한 전략적인 요인으로 주목 받고 있다(Mentzer et al., 2001). 대부분 기업에 있어서 물류는 중요한 부서이고 원가에 대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업계의 발전에 따라 물류 기업이 많아지고 있으며, 단일한 물류서비스는 이미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게 되었으며 물류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물류기업들은 자신의 창의적 의식을 제고하여 더 큰 도전에 맞서는 것이 시급하다. 최근에 물류기업은 자원의 제약, 고객 요구, 경쟁의 심화의 다양화 등 경영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개별의 기업은 경쟁력만으로는 성장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별 기업의 핵심 역량을 결합해 통합 관계를 형성하고 전체적인 협력의 관점에서 통합과 최적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해야 한다.
경쟁 우위, 규모 확대의 달성을 위한 전략적인 수단으로 기업의 핵심 역량에 대한 기업 내부 프로세스를 최적화, 비용 절감, 경쟁력 강화, 고객의 요구 변화에 맞추어 물류 전문기업인 제3자 물류기업과 제휴를 선택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다.
물류기업과 제3자 물류기업은 계약을 기반으로 관리 및 통제가 공동의 시스템 하에서 업무를 추진하며, 이러한 관계 하에서 제3자 물류기업은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개선하고 물류체계의 효율화를 촉진하며, 궁극적으로 물류계획 및 전략을 물류기업과 공동으로 수행하는 통합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물류기업은 제3자 물류기업과의 관계형성 및 강화에서 축적되는 관계 자산이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기업의 운영성과를 증가시키는 주요한 원천이 될 수 있으며, 물류서비스를 받는 화주기업은 고유한 서비스 특성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장기적으로 지속적인 관계의 유지는 기업의 운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기업이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하여 지속적인 가능한 경쟁 우위에 도달할 때,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의 발전 관계는 공급사슬에서 점점 더 중요해진다. 자원기반 이론에 따르면, '자원조합'의 발전에 있어서, 기업은 통합관계를 이용하여 자기 내부에 어떤 능력을 수립하여 궁극적으로 시장에서의 우위를 달성할 수 있다(Moller, 2003). 물류기업은 제3자 물류기업과의 신뢰와 관계몰입이라는 관계요인을 기업 전체의 자원으로 전환하여 기업의 경쟁에서 운영성과를 향상시킬 것이다.
제3자 물류 통합의 형성요인이 관계촉진요인에 미치는 영향과 물류 서비스품질과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등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중국의 산동성에서 제3자 물류기업을 활용하고 있는 물류기업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수립된 데이터는 총 311부를 중심으로 하여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시한 연구가설에 대한 결론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설문에 응답한 물류기업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은 살펴보면 응답자는 민영물류기업은 가장 많이 나타나고 종업원인수로 보면 기업 규모가 중형 기업의 비중이 가장 큰 것을 나타났다. 이는 WTO 가입 이후 중국은 서비스업은 전반적으로 대외 개방을 되었으며 동시에 물류업도 대외 개방이 되었다. 이는 중국 물류업의 발전을 한 전환점이 되었다. 중국 물류업의 급속한 성장함으로써 물류시장의 규모가 빠른 속도로 확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중국 국내에 민영물류기업도 늘고 있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제3자 물류통합에 독립변수에 사용된 20개 설문문항은 네 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종속과 매개변수에 사용된 27개 설문문항은 다섯 가지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본 연구에서 추출한 요인은 정보공유, 전략적 운영협력, 양립가능성, 상호이익, 신뢰, 약속, 관계몰입, 물류 서비스품질, 운영성과 등이다.
둘째,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신뢰는 제3자 물류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제3자 물류통합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신뢰가 제3자 물류통합의 형성요인은 정보공유, 전략적 운영협력과 양립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상호이익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다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이는 제3자 물류기업의 특성과 배경 때문으로 보인다. 기업이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인적관계도 중시해야 하며, 제3자 물류 통합에서 상호 신뢰 관계가 빠르게 형성될 수 있고, 또한 본 연구에서는 신뢰가 상호이익에 미치는 영향이 기각되는 것이 나타났으며 기업의 질서와 규칙이 보완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관계몰입은 제3자 물류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며, 제3자 물류통합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관계몰입이 제3자 물류통합의 형성요인은 전략적 운영협력, 양립가능성과 상호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정보공유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협력기업 간의 관계몰입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라 본 연구에서는 관계몰입은 물류 서비스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발견하였기 때문이다.
넷째,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약속은 제3자 물류 통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약속이 제3자 물류 통합의 형성요인은 정보 공유, 전략적 운영 협력, 양립가능성과 상호이익에 대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협력관계에서 기업 쌍방 간 계약 체결하는 것은 운영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일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섯째,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신뢰, 관계몰입과 약속은 물류서비스 품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는 신뢰, 관계 몰입과 약속이 물류기업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뢰, 관계몰입과 약속은 물류기업의 서비스품질을 개선을 촉진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물류 서비스품질 개선을 통하여 물류기업의 운영성과를 향상시키지 못하였다.
여섯째,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신뢰와 약속은 운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관계몰입은 운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다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Craig et al. (2002)의 연구에 따라서 비슷한 결과를 얻었으며 관계몰입은 기업 운영성과에 대한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몰입은 기업운영성과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지만 물류기업과 제3자 물류기업의 통합에서 부분 요인은 관계몰입을 매개효과를 통해 기업운영성과에 대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다.
일곱째, 본 연구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물류 서비스 품질은 운영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다는 것으로 검증하였다. 물류기업의 높은 서비스 수준이 반드시 기업의 운영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라 그 이유는 통합 과정에서 좋은 물류 설비와 높은 수준의 물류 서비스가 외부 우위로서 물류기업의 물류능력이 부족한 것을 보완할 수 있지만, 이러한 외부 우위가 물류 기업의 운영성과를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정한 조건 하에서, 물류 기업은 제3자 물류 기업의 서비스 우위에 힘입어 자신의 운영 활동 수준을 높여야 하며, 나아가 자신 기업의 운영성과를 개선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Author(s)
전우한
Issued Date
2021
Awarded Date
2021-02
Type
Thesis
Keyword
제3자 물류기업 통합관계촉진요인물류 서비스 품질운영성과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70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