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기대와 혁신성이 ChatGPT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성 경로 연구
- Alternative Title
- PLS 분석의 순효과와 fsQCA 분석의 결합효과를 중심으로
- Abstract
- 본 연구는 현재 국가 사회적 주요 이슈가 되고 있고 인공지능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ChatGPT에 대한 연구이며, 사용자의 정책기대와 혁신성이 ChatGPT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기술수용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들인 TRA, TAM2, UTAUT2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정책기대, 혁신성을 외부요인으로 하여 인지된 유용성, 쾌락적 동기, 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TRA 모형의 주관적 규범이 인지된 유용성과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령변수인 MZ세대가 각 변수들 사이에서 어떠한 조절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서 PLS 구조 방정식을 이용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고, 직장인 사용자 300명을 대상으로 Online 설문자료를 수집한 후 NCA 분석을 통해 이상치 22개 데이터를 검출하여 제외하였으며 최종 278개 Data를 연구에 적용하여 분석과 검증을 진행하였다. 분석결과에 대해 살펴보면, 첫 번째, 혁신성, 정책기대, 주관적 규범, 쾌 락적 동기, 인지된 유용성은 ChatGPT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으 며, 이는 강력한 국가 사회적 추진 정책과 함께 형성된 사회적 분위기에 부합 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두 번째, 혁신성은 MZ세대와 상호작용하여 인지된 유용성, 쾌락적 동기 관계에서 2가지 모두 부(-)의 조절효과를 나타냈으며, 주관적 규범과 정책기대가 MZ세대와 상호작용하여 인지된 유용성과의 관계에서는 정(+)의 조절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정책기대에 대해서는 조절효과가 없었다. 이는 혁신성이 높은 MZ세대 사용자들은 오락적 요소와 유용성에 대해 선배 세대들과는 다르게 혁신성이 높을수록 재미적 요소와 유용성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또한 높은 주관적 규범을 지닌 MZ세대는 비MZ세대들 보다 국가 사회적으로 인공지능과 ChatGPT의 사용을 권장하는 환경에 더 영 향을 크게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정책기대와 관련한 조절효과는 기각되었는데, 이는 MZ 세대 사용자들 또한 비MZ 세대들과 같이 국가정책에 대한 기대는 거의 동일함을 의미한다. 세 번째, NCA 분석결과에서 이용의도에 대한 필요조건은 인지된 유용성, 주관적 규범, 쾌락적 동기, 혁신성, 정책기대 등 모든 원인변수들이 이용의도의 필수조건으로 나타났다. 또한 병목표 분석결과 이용의도에 대한 중상위 수준(50%)의 이용의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유용성 2.0%, 주관적 규범 0.9%, 쾌락적 동기 22.9% 이상의 최소한으로 충족되어야 한다. 결과 변수의 결과 값을 10% 구간으로 세분화하여 원인변수 필요조건을 살펴봄으로써 ChatGPT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네 번째, fsQCA 분석에서 이용의도에 대한 원인조건 조합은 6가지로 도출되었으며, 가장 높은 원인조건 구성은 설명력이 77.2%로 사용자의 혁신성이 높고, 쾌락적 동기가 높을때 챗 GPT'에 대한 사용자의 이용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혁신성, 정책기대, 쾌락적 동기, 인지된 유용성 등 4가지 요인은 ChatGPT 이용의도를 결정하는 핵심조건으로 확인되었다. 다섯 번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순효과와 조합효과 분석은, 본 연구를 통해 ChatGPT 초기 사용자들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선행요인들의 영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용의도 향상에 필요한 요인들의 조건에 대하여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용의도에는 5가지 선행요인 모두가 필수요건임을 확인하였으며 SEM 분석에서는 49.5%의 설명력(R2)를 보이지만. fsQCA 에서는 87.1%의 전체 설명력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 와 같이 양적연구인 SEM분석과 질적연구인 fsQCA분석을 결합한 연구방법은 향후 기술수용 관련 연구에서 보다 폭 넓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상호 보완적 연구방법이라 할 수 있다. 여섯째, MZ세대 그룹 간 비교를 통해 연구모형 전체 경로에 대하여 집단 간 비교분석(MGA)을 진행함으로 기존 대부분의 연구에서 활용한 조절효과 분석과 함께 수행하여 본 연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ChatGPT를 비즈니스에 활용하려는 기업, 산업정책, 교육정책을 기획 하는 관련 업무 담당자들에게 초기 ChatGPT 사용자 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실무적,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Author(s)
- 정양범
- Issued Date
- 2024
- Awarded Date
- 2024-02
- Type
- Thesis
- Keyword
- ChatGPT; TRA; TAM2; UTAUT2; 기술수용요인; 이용의도; 정책기대; 혁신성; NCA; fsQCA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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