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정보화컨설팅 서비스품질과 만족도가 정보화 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소규모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Abstract
소규모 슈퍼마켓의 경쟁력확보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정보시스템이다. 그러나 통계청 발표자료에 의하면 소매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유통업체의 정보시스템인 POS시스템의 도입한 비율은 2002년에서 2008년 사이에 7.5%가 증가하였으나 POS시스템의 활용빈도조사에서는 2007년도와 2010년의 사이에 POS시스템을 ‘보유하고 활용한다.’는 응답률은 1.8%가 낮아졌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5개의 연구가설을 실증적 연구를 통해 소규모 슈퍼마켓의 정보화 컨설팅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가 점주들의 정보화 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점포 및 컨설턴트의 사전지식에 따라서 정보화컨설팅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가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서비스품질의 신뢰성이 높을수록, 정보시스템의 활용 수준이 높아졌고, 만족도의 전반적인지품질이 높을수록 정보컨설팅 후 활용도 증감률이 높아졌다. 또한 점포 및 컨설턴트의 사전지식은 서비스품질과 만족도에 유이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소규모 슈퍼마켓에 대한 정보화컨설팅을 통해 정보시스템 및 정보화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화컨설팅 시 컨설턴트의 신뢰도를 높이고, 컨설팅의 전반적인 품질 수준을 높여야 한다.
Author(s)
변기면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정보화컨설팅정보화 활용POS시스템슈퍼마켓소매업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50
Advisor
박현우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