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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감리컨설팅이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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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피감리인(SI 기업) 중심으로
Abstract
고객이 요구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비스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로 등장한지는 오래되었다. 공공기업 역시 대 국민 서비스와 공공업무의 효율화를 위해서 각 분야에서 업무 정보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정보시스템 감리 제도는 1987년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설립을 시작으로 감리를 시작하여, 공공기관 정보화 사업의 양적인 성장과 함께 법/제도 도입 및 개정, 감리인의 양성, 감리대상 사업 등,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루었다.

공공기관의 정보화 투자는 증가하고 있으나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발주기관의 역량은 업무에 전문화되고 정보기술의 이해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정보시스템 감리제도를 도입하였으며 감리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2012년부터는 40억 이하의 공공기관 정보화 사업에 대형 SI업체들의 참여가 제한되었다. 이로서 예상되는 문제는 중소기업의 대규모 사업 수행에 인력, 경험 등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발주기관의 사업관리 역량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제도의 변화는 정보시스템 감리 및 PMO 컨설팅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도록 컨설팅 하는 역할과 책임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감리가 피감리인(SI기업)이 수행하는 프로젝트를 성공하도록 컨설팅하는 관리적, 기술적인 조언이나 개선안을 제시하고 검토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보시스템 감리컨설팅 서비스 품질이 발주기관을 대상으로 정보시스템 감리 성과와 프로젝트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은 많은 연구 결과에서 증명되었다. 그러나 실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피감리인(SI 기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현재까지 없는 실정이다. 발주기관의 만족도도 중요하지만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피감리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서 정보시스템 감리가 프로젝트성공에 기여해야하는 것이 어떤 요인인지를 밝혀서 감리 제도의 개선이나 감리인의 개인적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대형 SI기업과 중소SI기업에 대한 설문을 분리하여 조사하고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차이가 있는지를 연구하여 향 후 피감리인의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서 정보시스템 감리서비스에 대한 중점 영향 요인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박경용
Issued Date
2013
Awarded Date
2013-02
Type
Thesis
Keyword
정보시스템 감리컨설팅감리 서비스감리품질감리효과프로젝트 성과사용자 만족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347
Affiliation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성팅 대학원
Advisor
조세홍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지식서비스&컨설팅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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