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읽기 텍스트 유형에 따른 교재 구성 방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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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어 읽기 교수-학습에 사용될 읽기 교재의 구성에 관한 것이다. 2장에서는 텍스트의 유형을 기능에 따라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 실제 L2 학습자들이 한국어 사회에서 생활하는 동안 매우 다양한 종류의 텍스트를 접하게 된다. 다양한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적절한 분류 체계가 있어야 한다. 본고에서는 많은 종류의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분류하는 방식으로 기능에 따른 유형화를 택하였다. 기능에 따라 텍스트는 ‘정보 및 설명 텍스트’, ‘비판 및 요구 텍스트’, ‘사회적 상호 작용 텍스트’, ‘표현 텍스트’, ‘선언 텍스트’로 유형화된다. 3장 2절에서는 이 유형에 따라 한국어 읽기 학습에 필요한 텍스트를 선별하고 분류하였다.
다양한 텍스트의 효과적인 교재 구성을 위해 3장에서는 교재의 구성 방식에 대해 주로 논의하였다. 교재의 구성은 단원구성, 본문텍스트 구성, 메타 텍스트 구성으로 나뉘며, 하나의 단원 안에서 본문 텍스트와 메타 텍스트를 구성하는 원리를 3장 1절에서, 구체적인 구성 요소를 2절에서, 구성 체계를 3절에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3장의 논의를 바탕으로 하여 4장에서는 유형에 따라 교재 구성의 실제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Author(s)
김희경
Issued Date
2010
Awarded Date
2010-02
Type
Thesis
Keyword
text type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213
Affiliation
한성대학교 대학원
Advisor
이은희
Degree
Doctor
Publisher
한성대학교 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한국어교육학과 > 1.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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