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인적자원관리 과제 및 방향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육군신병교육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장차 육군병력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병사들을 군인화(軍人化) 하는 신병교육훈련의 제도와 교육훈련을 살펴보고 미래지향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장차전에 능동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인적자원관리(HRM, Human Resource Management)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군 역할의 중요성과 더불어 21세기 모든 국가 운영체제가 지식에 기반한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함께 국가의 핵심적 자원이 되는 것이 바로 인적자원이다. 더구나 우리나라와 같은 안보환경의 상황에서 국가방위를 위한 핵심전략이 바로 최상의 정예군을 활용한 인적자원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그 중 육군은 평시이든 전시이든 국가 방위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는데 그 중에서 특히 신병에 대한 교육훈련은 국가방위라는 가치창출과 연관되어 국가 방위 목표 달성의 핵심 요소로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기존의 군 인적자원관리에 관한 연구들이 장교선발이나 부사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본 연구는 신병훈련을 통한 자원획득과 배치 측면에서 접근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인적자원관리 이론을 통해 군 인적자원관리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국방개혁과 인적자원관리의 관계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그 결과, 국방개혁의 핵심이 바로 군의 유능한 인재를 획득하고 양성하고 능력에 맞는 위치에 배치하는 것임을 확인했다.
앞으로의 군 인적자원관리는 지식기반의 기술집약군 건설에 부합한 전략적인 군 인적자원관리를 추진해야 한다. 신병훈련소에서의 신병교육훈련 내용이나 차등제교육훈련, 보충교육제도, 훈련병 현역복무 부적합 처리제도,국외 영주권자 자진입대 초기적응 관리제도는 다원화된 사회를 살아가는 예비 군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좋은 예이나 병무청과 이원화된 특기적성 관련 시스템은 군사특기와 관련된 인재활용방안에 더욱 혁신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역량기반 선발제도와 함께 인력이 적재적소 활용, 인적자원개발의 체계와 시스템 확보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오늘날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자원의 개발과 활용은 일반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군에서도 핵심과제이다. 미래에는 지식기반사회로의 전진이 가속화됨에 따라 우수한 인력을 필요로 할 것이고 이에 따라 군 전문인력의 확보가 요구된다. 신병 개개인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는 신병훈련소 교육관리를 바탕으로 나아가 전 군의 인적자원관리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최소한의 요건에서도 최대한의 국가방위라는 합목적적인 이상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Author(s)
이상민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76
Advisor
김선호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국방과학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안보정책학과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