幼兒統合敎育에 대한 特殊敎師와 一般敎師의 認識에 관한 硏究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유아 통합교육이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실시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특수교사, 일반교사들의 장애아에 대한 인식과 태도, 그리고 통합학급에 대한 의견을 탐색함으로써 유아들의 다양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통합교육의 효율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에 소개하고 있는 100여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육교사 68명과 특수교육교사들 6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된 측정 도구로는 University of Minnesota에서 발표된 Medelin Tundidor의 "Teacher Opinions about Mainstreaming(1999)를 우리나라 교육 상황에 맞게 수정 보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처리는 교사의 직위별로 나누고 SAS (Statistical Analysis System)을 사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구체적으로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도를 알아보기 위해 x^2 검증을 실시하여 p<.05 p<.01, p<.001 수준에서 유의도를 적용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유아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장애유아에 대한 집단간의 차이가 거의 대부분의 문항에서 P<.001, p<.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났다.
특히 특수교사가 일반교사보다 장애유아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특수교사에 비해 일반교사의 장애유아에 대한 경험과 지식 부족으로 인하여 장애아에 대한 관심과 태도가 부족함으로 인식되어졌다.
이와같은 결과는 장애유아에 대한 특수교사의 지식과 이해가 부족하다고 보고한 정희영(1996)의 연구와 일치된 연구결과이다.
둘째,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면, 통합학급 운영에 해당되는 14개의 모든 문항에서 p<.001, p<.01
수준에서 집단간의 유의도를 나타내고 있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간의 인식차이가 뚜렷하게 드러났다.
이는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태도에서 특수교사가 일반교사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대부분의 특수교사는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함을 인식하였고 일반교사들의 30%이상이 중립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러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전제되어야 할 선행요건에 대해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가장 우선적으로 선결해야 할 요건으로 '학교관리자의 이해'가 특수교사의 평균이 4.87, 일반교사가 4.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비장애 학부모의 이해가 특수교사 4.87, 일반교사 4.44로 나타났다. 그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 일반교사의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 학교시설과 설비의 확충, 교수 교과 과정의 수정, 비장애유아의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 통합교육교사의 업무감소, 통합학급의 보조교사 운영제도, 통합학급의 유아 수의 감축 순으로 나타났다.
통합교육 실시 되기 위한 선행요건으로 학교관리자의 이해가 중요하다는 결과는 Morgan과 York(1981)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look into how childhood integration is performed in kindergartens and to find an efficient way of integration-education in Korea.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of 136 kindergarten teachers, 68 of special and 68 of general teachers, in Seoul. The author employed questionnaire composed of 3 areas used in 'Teacher opinions about Mainstream' developed by Madelin Tundidor(1999). The first two areas are about the attitude and the opinion difference and for handicapped children between special and general teachers. Third area is about conditions performed before childhood integration. The author conducted the univariate analysis of the data collected using SAS(Statistical Analysis System).
As a result, some findings from study are as following:
1) Special teachers recognize the handicapped children more affirmatively than general teachers.
2) The attitude of special teachers' cognition for managing childhood integration education is more positive than that of general teachers.
3) The conditions for effective childhood integration are, first of all, the understanding of school managers, and then 'the understanding of parents have general children.
Thinking collectively the questionnaire results, the author concluded that it is important to unify the special and general teachers even though special teacher managed mainly childhood integration now.
In conclusion, the common duty between special and general teacher is important. General and special teachers should cooperate for childhood integration as they decrease the difference of understanding and share the needs. Since the role of general and special teachers is not different for successful childhood integration, it is hardly expected to accomplish perfect childhood integration by only special teacher's effort.
- Author(s)
- 李鉉淑 .
- Issued Date
- 2003
- Type
- Thesis
- Keyword
- 유아통합교육; 유아교육기관; 장애유아교육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04
- Authorize & License
-
- Files in This Item:
-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