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幼兒英語敎育 方法으로서의 노래와 챈트 授業에 관한 硏究

Metadata Downloads
Abstract
1. 요약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영어교사가 유아영어교육 방법으로서 노래와 챈트 수업에 관해 어떠한 인식을 하고 있으며, 그 실태는 어떠한지를 분석하고 영어노래와 챈트 교육방법에 대한 개선점을 찾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시와 수도권에 있는 유아교육 기관의 영어 전담교사 총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중 회수된 총104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고 이러한 연구를 위해 적용된 설문지는 최신영(2002)의 “효과적인 지도방법으로서 노래와 챈트에 관한 연구” 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하였다. 그리고 선행연구와 이론을 기초로 유아교육 전문가와 영어교육 전문가의 조언을 얻어 본 연구의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처리를 위한 통계처리는 SPSSWIN 14.0 통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처리되었고,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을 적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다. 연구문제 해결을 위해 적용한 통계 방법은 χ²(chi-sqare)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는 p<.001, p<.01, p<.05 수준에서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영어교사의 영어교육 수업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영어교육 시작 연령‧주당 영어수업 횟수‧주당 영어수업 시간‧바람직하다고 본 영어교육 시작 연령‧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 반응‧영어교사에게 필요한 자질‧현재 영어담당교사의 지위‧영어교사의 영어연수 경험‧영어노래와 챈트가 영어교육에 미친 영향 등 아홉 가지의 내용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배경 변인 중 국적별 변인에서 내국인 영어교사와 외국인 영어교사에서 통계적으로 가장 유의한 수준의 응답이 나타났으며 학력‧전공‧경력에서도 유의한 수준의 응답이 나타났다.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아 영어교육 시작 연령의 실태에 있어서 내국인 영어교사는 만2세, 외국인 영어교사는 만5세에 응답하였으나 바람직하다고 본 영어교육의 시작 연령에 있어서는 전체적으로 3세에서 5세 미만이 적당하다고 인식하였다. 주당 영어수업 횟수와 주당 영어수업 시간의 실태에 있어서는 외국인 영어교사와 영어전공교사, 경력이 낮은 교사일수록 높은 연령의 유아를 지도하고 있었으며, 주당 수업시간과 주당 횟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에 대해서는 내국인 영어교사는 교사 자신감과 교사 연수의 필요성에 응답하였고 외국인 영어교사는 교재개발과 시청각 자료개발에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되었다. 영어노래와 챈트가 영어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는 내국인 영어교사는 자신감에 외국인 영어교사는 외국문화 이해에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유아영어교사의 노래를 통한 영어교육 실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세부내용을 살펴보면 영어노래 학습 시 유아의 반응‧영어수업 시 노래 사용 횟수‧영어노래 지도 방법‧영어노래 지도의 난이도‧영어노래가 어려운 이유‧영어노래 지도의 목적‧영어노래를 활용한 영어교육의 효과‧영어노래지도 시 병행활동 등 여덟 가지의 내용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영어수업 시 노래 사용정도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노래가 어려운 이유에 있어서는 내국인 영어교사는 가사 많음에 응답하였고, 외국인 영어교사는 곡이 빠름에 응답하였다. 영어 노래지도 시 병행활동으로는 전체적으로 율동지도에 응답률이 가장 높았고 학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응답이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영어교사의 챈트를 통한 영어교육 실태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세부내용으로는 영어챈트 학습 시 유아의 반응‧영어수업 시 챈트 사용 횟수‧영어챈트 지도 방법‧영어챈트 지도의 난이도‧영어챈트가 어려운 이유‧영어챈트 지도의 목적‧영어챈트 지도 시 주의 집중 및 흥미도‧영어챈트를 활용한 영어교육의 효과 등 여덟 가지의 내용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챈트를 활용한 영어교육 활동 시 유아의 반응은 그런대로 따라 부름에 전체적으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고 학력‧전공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응답이 나타났다. 영어수업 시 챈트 사용의 횟수에 대해서는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챈트 지도 방법으로는 카세트테이프‧CD-ROM 사용에 가장 높은 응답을 보였다. 영어챈트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는 가사 변화 심함에 응답하였고 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의 응답이 나타났다.
Author(s)
정향미
Issued Date
2009
Awarded Date
2009-08
Type
Thesis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102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dvisor
김경배교수님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