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고 있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337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고, 연구 도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최석기(2009)의 교장의 감성리더십 설문지를 바탕으로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교사효능감에 관한 설문지는 황은영(2005)의 개발척도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연구 도구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설문 자료의 통계처리는 SA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구체적인 자료처리 방법은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é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교사의 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인식이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으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연령이 높은 교사들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기관 운영의 효율성과 질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감성리더십에 대해 다소 낮은 인식을 보이는 교사들에게는 교사와 원장의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교사가 마음을 열고 업무에 충실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감성리더십의 구현 전략 등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교사효능감은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학력이 높을수록, 경력이 많을수록 교사효능감이 높게 인식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사가 많은 교육과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교사효능감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에게 열악한 근무환경 및 처우가 개선되지 않은 채 교사효능감이 높아지기를 바라는 것은 무리한 요구일 수 있으나 교사효능감은 교사에게 중요하게 요구되므로 유아교육기관의 원장은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감성적인 분위기에서 솔선수범의 자세로 교사효능감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하위변인과의 관계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하위변인인 자기관리 능력과 교사효능감의 하위변인인 자기효능감, 교수효능감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효능감의 하위변인 중에서 자기효능감이 교수효능감보다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원장의 교사에 대한 일방적인 지시가 아닌 교사의 의견을 경청하고 폭 넓게 수용하며 교사 개개인에게 관심을 갖고 교사 스스로 유아교육기관의 일원으로서 소속감과 효능감을 느낌으로서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 Author(s)
- 구자영
- Issued Date
- 2012
- Awarded Date
- 2012-08
- Type
- Thesis
- Keyword
- 감성리더십; 교사효능감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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