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사의 통일 교육애 대한 인식 및 교육과정 실태 연구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통일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 교육 현장에서 유아통일 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연구 도구인 설문지는 네 가지로 구분하여 구성한 후 이를 근거로 유치원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사의 통일관, 통일 교육관에 대한 이해, 통일 교육 중요성에 대한 인식, 통일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설문지를 통해 구체적으로 조사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일과 통일교육에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분석 기준을 도출하였고 전문가와 협의를 거쳐 작성한 설문지를 근거로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통일과 관련된 변인을 파악하고 정리하였다. 또한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통일교육의 실태와 유아 통일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기초 자료로서 통일에 대비한 효과적인 통일교육의 지침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통일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연수와 통일교육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조직하는 데 기초 자료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과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통일관을 묻는 문항에서 유아교사가 인식한 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에 대해 전체의 49.7%가 역사적 흐름에 다른 동질성 회복이라고 응답하였다. 통일 이후 나타날 문제점에 대한 인식으로는 전체 31.6%가 정치적 갈등 심화라고 하였고 통일 이후 경제성장 변화에 대한 인식에서 39.4%가 다소 나빠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대부분의 유형에서 통일 이후 경제 성장에 있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는 응답자는 1.1% 로 극히 드물었으며 통일 이후 사회복지 향상에 대한 인식으로는 40.1%가 다소 나빠질 것으로 예상하여 통일 이후 변화에 대해 대부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는 교사가 많았다.
둘째, 통일 교육관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에서는 국민으로서 정체성 갖기에 대한 전체 반응을 살펴보면 평균이 4.16%로 높게 나타났고 북한에 대한 이해도 평균이 3.50%로 배경변인별 집단 간 차이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남북한의 화해와 평화통일에 대한 문항에서는 평균이4.16%로 동일하게 매우 높게 나타났고 연령이 많을수록, 경력과 학력이 높을수록 인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셋째, 통일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묻는 문항에서는 통일학습이 주로 이루어지는 영역은 이야기 나누기 및 토의 시간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통일교육 학습을 위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방법은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으로 교사가 가장 쉽고 편리하게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선호했다.
통일교육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교사의 자질은 통일 지향적 사고와 태도라고 인식했으며 통일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통일 관련 연수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라고 답하였다. 하지만 실제로 교사들은 통일 관련 연수의 경험이 적었고, 통일 교육 실시에 대한 어려움으로 통일교육에 필요한 자료라고 답하였으며 효율적인 통일교육 운영 방안으로는 관련 학습 자료의 제공이라고 답하였다.
- Author(s)
- 최정란
- Issued Date
- 2017
- Awarded Date
- 2017-08
- Type
- Thesis
- Keyword
- 통일관; 유아통일교육; 통일교육 과정; 정체성
- URI
-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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