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AK

유아교사가 인지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지한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구명하여 바람직한 유아교육 환경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를 실행하기 위해 서울특별시 소재 국공립을 제외한 사립, 법인 유치원과, 민간, 법인어린이집 교사 40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 측정을 위해 사용된 연구도구는 Short와 Rinehart(1992)의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를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임효선(2010)의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 도구는 4개 항목으로 의사결정, 전문성 신장, 자기 결정성, 자기 효능감 등 총 18개 문항을 측정하였다. 교사의 직무만족도 측정을 위해 사용된 도구는 이명주(1984)가 제작한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척도를 김인자(2008)가 유아교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또한 검사도구는 4개 항목으로 직무자체, 사회적 인정, 근무 환경, 보수 등 총 32문항을 측정하였다. 설문자료의 통계처리는 SA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의 유의 수준은 각각 p<.05, p<.01, p<.00에서 분석하였다. 교사들의 배경변인에 따라 유아교사가 지각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 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가 인지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의 인지 정도는 유치원 교사가, 40대 유아교사가, 교육 경력이 많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학급규모는 21∼40인 이하 규모의 유아교사가 임파워먼트에 대해 높게 인식하였다. 임파워된 유아교사는 교사역할에서 자신감을 얻게 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을 가질 수 있다. 유아교사가 자신감을 가지고 조직에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의 능력을 키워야함과 동시에 유아교육 기관은 유아교사가 조직에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부여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의 인지 정도는 40대 유아교사가, 학력이 높을수록, 학급규모는 21~40인 이하규모의 유아교사가 직무만족에 대해 높게 인식하였다. 유아교사의 직무는 하나의 실체가 아니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임금, 승진, 성취동기, 보상, 책임, 과업 등의 여러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직무만족은 일에 대한 높은 동기유발을 시킬 뿐 아니라 유아교사의 직무수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중요하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지한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 임파워먼트의 의사결정 요인과 직무만족도의 근무환경, 임파워먼트의 전문성 신장과 직무만족도의 근무환경 요인, 임파워먼트의 자기 결정성 요인과 직무만족도의 직무자체 요인, 임파워먼트의 자기 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근무환경‧보수와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유아교사는 자신감을 가지고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신의 전문성을 스스로 키우도록 노력해야 하며, 유아교육 기관은 유아교사들이 전문직으로 대우받는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Author(s)
황은식
Issued Date
2012
Awarded Date
2012-02
Type
Thesis
Keyword
임파워먼트직무만족도
URI
http://dspace.hansung.ac.kr/handle/2024.oak/8084
Affiliation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dvisor
신재흡
Degree
Master
Publisher
한성대학교 교육대학원
Appears in Collections:
유아교육전공 > 1. Thesis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